뷰페이지

靑, 北추가도발 가능성 예의주시…NSC 상임위 개최전망

靑, 北추가도발 가능성 예의주시…NSC 상임위 개최전망

입력 2016-01-08 10:06
업데이트 2016-01-08 10: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는 8일 북한의 4차 핵실험 도발에 대한 단호한 대응을 위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전면 재개키로 한 가운데 북한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했다.

북한이 지난해 대북 확성기 방송에 대해 “무차별 타격”까지 언급하면서 반발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날 정오 확성기를 통한 대북 방송이 시작되면 북한의 추가 도발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긴장을 늦추지 않는 분위기다.

박근혜 대통령도 전날 여성계 신년인사회에서 북한의 ‘기습적 핵실험 강행’ 사실을 언급하면서 “현재 한반도의 대치상황은 언제든 북한의 갑작스러운 도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 우리 군은 최전방 지역에 최고경계태세를 발령하고 북한이 도발할 경우 이를 즉각적으로 응징할 수 있는 대비 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청와대 한 관계자는 “북한이 제일 싫어하는 대북 확성기 방송을 김정은 생일날 재개하는 것”이라면서 “긴장감을 늦추지 않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또 이날 청와대에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에 대응하는 북한의 움직임을 평가하고 필요시 우리 정부의 대응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차원으로 분석된다.

정부의 대응과 관련, 북한의 추가 도발 등의 이유로 한반도 긴장 수위가 지금보다 고조될 경우 개성공단 체류 인원의 한시적 철수 가능성도 검토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북한이 우리 국민을 억류하는 상황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에서다.

이에 대해 정부 고위관계자는 “필요시 통일부에서 무슨 얘기가 있고 NSC 차원에서도 논의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NSC 상임위는 대북 제재 강화를 위한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와의 공조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의 대북 제재 결의안 채택이나 주변국과의 공조에서 중국이 핵심 열쇠라는 점에서 북핵 문제에 대한 중국과의 공조 확대 방안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