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퀀텀닷이냐 올레드냐… 한중일 CES ‘TV 삼국지’

퀀텀닷이냐 올레드냐… 한중일 CES ‘TV 삼국지’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6-01-07 21:20
업데이트 2016-01-08 0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일 퀀텀닷 신제품 선봬

6일 개막한 CES에서는 한국과 중국, 일본의 ‘TV 삼국지’가 펼쳐졌다. 글로벌 선두 굳히기에 나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를 중국이 뒤쫓고, 움츠러들었던 일본도 뒷심을 발휘하고 있다.

중국과 일본의 TV는 퀀텀닷(양자점) 디스플레이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로 양분, 불꽃 튀는 화질 경쟁을 벌이고 있다. 중국의 TCL은 퀀텀닷 TV 신제품 ‘QUHD TV’를 내놓았다. 소니가 시제품으로 내놓은 4K HDR TV는 휘도가 최대 4000니트에 달한다. 중국의 하이센스는 퀀텀닷 기술을 적용한 ‘ULED TV’를 올레드 TV와 나란히 전시해 비교했다. 양자(楊嘉) 하이센스 엔지니어는 “백라이트 기술을 높여 어두움을 표현하는 데 올레드TV 못지않다”고 말했다. 파나소닉과 중국의 창훙은 각각 두께 7㎜, 5.99㎜ 패널의 4K 올레드 TV를 내놓았다.

삼성과 LG는 여전히 압도적인 기술력을 과시했다. 삼성은 퀀텀닷 SUHD TV와 더불어 170인치 SUHD TV, 영화, 드라마 등 영상의 종류에 따라 화면비가 변하는 ‘트랜스포머블 TV’를 미래 TV로 공개했다. LG는 두께가 2.57㎜에 불과한 올레드 패널에 투명 강화유리만 덧댄 ‘LG시그니처 올레드 TV’로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그러면서도 삼성과 LG는 중국의 추격에 경계심을 감추지 않았다. 한 국내 기업 임원은 “중국은 상용화까지 거리가 먼 제품들을 전시하고 있다”면서도 “화질 등에서는 한국과의 격차가 여전하지만, 기술 추격의 속도는 몇 년 사이 빨라졌다”고 말했다.

라스베이거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6-01-08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