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거대 감옥’ 시리아 마다야의 비명

‘거대 감옥’ 시리아 마다야의 비명

오상도 기자
입력 2016-01-07 23:00
업데이트 2016-01-07 23: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군·헤즈볼라 민병대에 포위…도망가면 총살, 가만 있으면 아사 “이보다 무서운 건 세상의 무관심”

눈은 물기가 마른 채 움푹 함몰됐고, 흉골은 오목하게 파였다. 갈비뼈 사이는 앙상하다 못해 깊은 구렁을 드러냈다. 지난해 크리스마스 직전 시리아 남서부 소도시 마다야의 자택에서 굶어 죽은 노인의 시신은 이처럼 처참한 모습을 띠고 있었다. 이곳에서 살아가는 아이들도 대부분 얼굴의 광대뼈를 드러낸 상태다. 마다야의 활동가들은 페이스북에 이곳 시민들의 사진을 올려 참상을 알리며 지원을 호소하고 있다.

‘거대한 감옥’. 영국 일간 가디언은 지난해 7월 이후 시리아 정부군과 레바논 헤즈볼라 민병대에 포위된 채 아사 직전에 놓인 마다야의 현실을 6일(현지시간) 이렇게 표현했다. 4만명의 마다야 시민은 대다수가 수니파 무슬림이다. 수니파 반군인 자이시 알파타가 지난해 패퇴할 때까지 인근 자바다니와 이곳을 요새로 활용하면서 시아파인 정부군과 헤즈볼라의 미움을 샀다.

수도 다마스쿠스에서 불과 20여㎞ 떨어진 마다야에서 시민들은 서서히 굶어 죽어 가고 있다. 정부군의 마다야 고립 작전은 북서부 이들리브주의 시아파 마을인 푸아와 카프라야가 같은 방식으로 반군에 고립된 데 따른 보복이기도 하다. 정부군 탈주병 출신인 주민 이브라힘 아바스는 “이곳을 탈출하기 위해 마을 밖으로 떠났던 주민 수십명은 줄줄이 정부군 저격수의 총에 맞아 죽거나 지뢰를 밟고 사망했다”며 “땔감을 구하러 마을 외곽에 나갔던 아이들도 손발이 지뢰에 절단된 채 돌아온다”고 치를 떨었다.

이곳 주민들에게 가장 큰 두려움은 고립이 아닌 세상의 무관심이다. 서너 개의 페이스북 계정에 의지해 외부로 소식을 알리고 있는 로아이는 “예전에 사람이 굶어 죽는다는 것을 이야기로만 전해 들었는데 마다야에서 부모들은 자식들이 눈앞에서 서서히 굶어 죽는 모습을 지켜봐야만 한다”고 호소했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6-01-08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