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력 보면 증폭핵분열탄도 실패”

“위력 보면 증폭핵분열탄도 실패”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16-01-07 21:10
업데이트 2016-01-08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 북 4차 핵실험 연일 평가 절하

한국과 미국 정부가 북한이 지난 6일 실시한 4차 핵실험이 2013년 2월 3차 핵실험 때의 수준을 넘지 못해 사실상 실패했다고 연일 강조하고 있다. 북한이 주장한 수소폭탄 실험 성공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인정하는 듯한 태도를 보이면 자칫 ‘핵 보유국’이라 주장하는 북한의 입지에 힘을 실어 줄 것을 우려한 평가로 풀이되나 북한 핵 능력이 고도화되는 가운데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야 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이미지 확대
한민구 국방, 주한미사령관과 악수
한민구 국방, 주한미사령관과 악수 한민구(가운데) 국방부 장관이 7일 국방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한 핵실험에 대한 한·미 양국의 공조 방안을 발표한 뒤 커티스 스캐퍼로티(오른쪽) 주한미군사령관과 악수를 하고 있다. 왼쪽은 이순진 합참의장.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국방부 관계자는 7일 “북한은 소형화된 수소탄 실험을 성공했다고 주장하지만 3차 핵실험 때보다 위력이 크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성공했다고 볼 수 없고 본격적인 수소탄은 아니라고 본다”면서 “증폭핵분열탄조차도 제대로 성공한 것이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정보 당국 관계자는 “북한이 전날 터트린 핵폭탄의 폭발 위력 6㏏은 수소폭탄 근처에도 못 가는 정도”라며 “증폭핵분열탄으로 실험을 했으면 3차 핵실험 위력(6~7㏏)의 2~5배는 돼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고 말했다.

조시 어니스트 미국 백악관 대변인도 6일(현지시간) 북한의 수소탄 실험 발표에 대해 “초기의 분석들은 이 실험이 성공했다는 북한의 주장과 부합하지 않는다”며 미국 정부가 북한의 수소탄 실험 성공을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정부는 이번 핵실험이 북한이 발표한 ‘수소폭탄’에 못 미치는 것으로 평가함에 따라 일단 유엔의 제재 논의 움직임을 반영해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특히 북한의 핵실험이 대북 심리전 방송을 재개할 수 있는 ‘비정상적인 사태’인데도 심리전 방송 재개를 즉각 실시하지 않고 이틀 후인 8일 정오에야 실시하는 것도 이런 방침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6-01-08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