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은희 청문회, 위안부 합의 공방…아들 ‘금수저 논란’도

강은희 청문회, 위안부 합의 공방…아들 ‘금수저 논란’도

입력 2016-01-07 21:12
업데이트 2016-01-07 21: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野 “대통령, 느닷없이 사고쳐” vs 與 “청문회에 왜 개입시키나” 장남 산업기능요원 특혜채용·차남 복무중 ‘과다’ 휴가 논란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의 7일 강은희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여야 의원들은 최근 한일 정부간 타결된 위안부 협상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 류지영 의원은 위안부 합의 발표 이후 많은 유언비어가 난무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강 후보자에게 “논란과 우려가 왜 나온 것인지에 대해 정부가 직시하고, 구체화되고 명확한 조치를 분명히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 남인순 의원은 ‘진일보한 협상’이라는 강 후보자의 평가에 대해 “20여년 전에 이미 거부한 사항을 피해자들의 의견도 듣지 않고 덜커덕 합의한 것도 모자라 개인 청구권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도 않았다”며 “누구의 입장에서 진일보인가”라고 따졌다.

특히 야당 의원들이 위안부 협상의 책임론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을 정조준하자 강 후보자를 비롯한 여당 의원들이 강하게 반발하는 등 날선 신경전도 전개됐다.

정의당 김제남 의원은 “(위안부 협상은) 대통령이 연말에 느닷없는 사고를 친 것”이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했으며, 더민주 임수경 의원도 “후보자가 섬기는 대통령이 얼마나 어리석은 결정을 하고 있는지 여기에 대해 좀 인식을 하셔야 한다”고 가세했다.

그러자 강 후보자가 “과도한 지적이다. 대통령께서는 최선을 다하셨다”고 물러서지 않았다.

새누리당 류지영 의원도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장관 후보자 청문회를 하는데 왜 대통령까지 개입시켜 말씀을 하시냐”고 맞섰다.

야당 의원들은 강 후보자 지명이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에 앞장선 데 따른 ‘보은인사’라는 주장을 펴기도 했다.

남인순 의원은 “(강 후보자는) 국정화 추진 근거를 만들기 위해 세종대왕까지 정쟁의 대상으로 끌어들이고 거짓으로 국민을 호도했다”며 “여성부 장관으로서는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제남 의원은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앞장서서 방패막이를 자임했다”며 ‘그 보은인사로 장관에 내정된 것이 아니냐“고 따졌다.

강 후보자의 장남과 차남에 대한 병역 특혜 의혹과 함께 ’금수저 논란‘도 도마 위에 올랐다.

김제남 의원은 ”장남이 산업기능요원에 지원해 일주일만에 다른 지원자를 제치고 단독 면접, 대학 휴학과 동시에 채용됐다“며 IT업계에 종사했던 강 후보자의 인맥이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주장했다.

남인순 의원은 차남이 육군 병사로 복무하면서 80일의 휴가를 사용한 점과 관련 ”2013년 연예병사 사건 당시 일반 병사의 평균 휴가일이 43일인데 비해 연예병사의 경우 75일로 밝혀져 문제가 된 적이 있다“며 ”게다가 일반 직장에서도 어려운 최장 17일을 이어 휴가를 쓰기도 했다. 이런 ’황금휴가‘를 쓴 것은 ’금수저 특혜‘“라고 비판했다.

강 후보자가 2012년 국회의원이 되면서 남편에게 자신의 회사 대표이사직을 승계한 뒤 연봉이 급증한 점과 회사에 정부사업 수주 및 지원이 집중 됐다는 의혹, 장남의 명의로 투자성 보험에 가입해 증여세를 내지 않고 편법 상속을 했다는 의혹 등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강 후보자는 ”장남의 군복무는 적법한 절차로 이뤄졌고, 차남의 휴가의 경우 ’포상휴가'가 많았다“면서 ”회사 운영에 있어서도 양심에 조금도 거리껴 본 적이 없다. 보험 가입에 대해선 탈세의 고의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