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장관 출신만 경선가점 배제…국민여론반영 70%로 상향

與, 장관 출신만 경선가점 배제…국민여론반영 70%로 상향

입력 2016-01-07 12:15
업데이트 2016-01-07 1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신인에 10% 가점, 여성·청년인 경우 10% 추가 가점

새누리당은 7일 4·13 총선에 나설 당내 후보 경선 때 장관 출신은 ‘정치신인 가점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또 경선 때 국민 여론은 70%, 당원 여론은 30% 반영한다. 현행 당헌·당규(각각 50%)보다 국민 여론 비중을 높인 것이다.

새누리당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후보공천방안을 추인했다고 당 공천제도특별위원장인 황진하 사무총장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정치신인에 대해선 득표율에 10%를 가산한다. 논란이 됐던 신인의 범주에선 장관 출신만 배제하기로 했다. 차관 이하는 신인으로 간주한다.

황 총장은 청와대 수석비서관이나 대변인 출신에 대해서도 “특별히 (신인에서) 배제할 이유(대상)에 집어넣지 않았다”고 말했다.

신인 배제 대상을 최소화한 배경에 대해 박종희 제2사무부총장은 “탤런트나 방송뉴스 진행자 등 지명도로 따지면 한도 끝도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신인이면서 여성 또는 청년(40세 이하)이거나 장애인인 경우 가산율이 20%로 높아진다.

지방자치단체장과 광역의회 의원을 중도 사퇴하고 총선에 나온 경우 득표율에서 각각 20%와 10%씩 깎는다. 애초 특위 안(10%, 5%)보다 상향된 것이다.

이 같은 경선 가·감점은 1차투표 뿐 아니라 오차범위(1천명 여론조사 기준 ±3.0∼3.5%포인트) 내 접전 후보를 대상으로 치러지는 결선투표에 그대로 적용된다.

국민 여론조사의 비중은 현행 50%에서 70%로 높아진다. 여론조사 때는 휴대전화 안심번호를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황 총장은 “기술적 문제나 비용 문제가 정리되면 (안심번호를) 사용할 수 있는 문을 터놨다”고 설명했다.

당원 여론의 비중은 50%에서 30%로 낮춘다. 당원에 대해선 현행 당헌·당규대로 현장투표를 실시한다.

안심번호 도입 여부를 포함한 구체적인 내용은 이달 중순께 구성될 공천관리위원회가 정하기로 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최고위를 거친 후보공천방안을 오는 8일 의원총회에 보고할 예정이며 추인을 받으면 당헌·당규에 반영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