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安신당, 한상진-윤여준 투톱 유력…당명·당사 첫공개

安신당, 한상진-윤여준 투톱 유력…당명·당사 첫공개

입력 2016-01-07 11:29
업데이트 2016-01-07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상진 “긍정적 검토중”…윤여준도 수락 여지 여전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추진중인 신당의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으로 ‘한상진-윤여준’ 투톱 체제 구축이 유력해졌다.

안 의원측은 또한 오는 10일 창당 발기인대회를 앞두고 당명 최종 후보작과 당사를 첫 공개하며 ‘바람몰이’에 나선다.

한상진 서울대 명예교수는 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날 오후 회동에 대해 “저도 신당에 대해 생각하는 게 있으니 안 의원과 공유해야할 것”이라며 “제가 긍정적 검토를 하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한 교수는 또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이 멀지 않았다. 오늘 회동으로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언급에 따라 한 교수가 결국 창준위원장직을 맡을 것이라는 관측에 한층 힘이 실리고 있다.

안 의원이 다른 한 명의 공동 창준위원장으로 영입을 시도중인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도 수락 여지가 적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 전 장관은 전날 안 의원과의 회동에서 “싫어서가 아니라 상황상 어렵다”며 사양했지만, 안 의원이 삼고초려하겠다는 입장이고 추가 회동도 있을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안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김한길 의원과 오찬 회동을 할 예정으로, 김 의원의 창준위 합류 여부가 최종 결정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창준위 지도체제 구축과 함께 신당의 또다른 핵심 골격인 당사와 당명도 첫 윤곽을 드러낸다.

안 의원측은 이날 오후 서울 마포구 일신빌딩의 당사 브리핑룸에서 비노(비노무현)계 전문가 포럼인 ‘국민공감’ 인사들의 신당 참여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당사 내부 공사와 집기 설치 등이 10일 완료를 목표로 진행중이지만 안 의원측은 이날 회견을 위해 브리핑룸을 우선 개방하기로 했다.

또한 안 의원측은 이날 당명 선정위원회 회의를 열어 전날 마감한 당명 공모의 응모작 중 최종 후보작 3~5개를 우선 공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창당 작업도 본격적으로 탄력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무엇보다 창준위원장이 인선되면 향후 창당 작업을 보다 속도감있게 추진하고 내부정리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진다.

당사가 마련되면 내부 소통과 업무 추진에도 도움이 되고, 안 의원의 개인정당 아니냐는 일각의 부정적 시선도 정식 당명을 통해 불식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분위기이다.

안 의원측은 “창준위원장 인선으로 당직 인선의 첫 단추가 꿰졌다고 본다”며 “당사와 당명 등 구체적인 조건도 갖춰졌으니 본격적으로 신당의 면모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