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핵도발 ‘값비싼 대가’ 예고한 정부, 추가제재에 전방위 외교전

北핵도발 ‘값비싼 대가’ 예고한 정부, 추가제재에 전방위 외교전

입력 2016-01-07 08:17
업데이트 2016-01-07 08: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소탄 실험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발표한 북한에 대해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게 하기 위한 정부의 전방위적 외교전이 시작됐다.

유엔 안보리가 우리 시간으로 7일 새벽 북한의 핵실험을 강력히 규탄하는 언론 성명을 시작으로 추가 대북제재 논의에 본격 착수한 상황에서 우리 정부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정부가 전날 성명에서 “북한이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동맹국, 6자회담 참가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해 유엔 안보리 차원의 추가 제재조치를 포함해 모든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정부는 미국 등 안보리 이사국들과 긴밀한 접촉을 통해 대북 추가제재 결의안 성안 과정에서 북한에 대한 ‘상응하는 대가’를 반영하기 위한 노력에 주력할 방침이다.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북핵 6자회담 우리측 수석대표인 황준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중심으로 주변 4강이자 6자회담 당사국인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는 물론 안보리 주요국들을 상대로 고강도 대북 추가제재를 위한 사실상 정지작업에 나섰다.

윤 장관은 이날 새벽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이 값비싼 대가를 치르도록 국제사회가 분명한 메시지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히면서 이를 위한 신속하면서도 강력한 안보리 결의 등 한미공조를 바탕으로 한 단호한 대응에 케리 장관과 뜻을 같이했다.

윤 장관은 전날 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과 전화통화를 가졌으며, 이르면 이날 중으로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과도 통화를 시도할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이 정말 아파할 추가 대북제재를 위해서는 중국과 러시아의 협조가 절대적인 만큼 정부는 특히 중국과 러시아를 상대로 한 외교적 노력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북한으로부터 처음으로 핵실험 계획을 사전에 통보받지 못한 중국이 “조선(북한)이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반대를 고려하지 않고 다시 핵실험을 진행했다”면서 비교적 강력한 비난 성명을 내놓았지만 대북 추가제재 수위와 관련해서 얼마나 협조적으로 나올지는 현재로서는 미지수다.

윤 장관은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영국·프랑스 외교장관, 이달 안보리 의장국인 우루과이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 의장국인 스페인 외교장관을 비롯해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 중견국협의체 ‘믹타’(MIKTA) 의장국인 호주 외교장관, 아세안 의장국인 라오스 외교차관 등과도 연쇄 전화접촉을 가졌다.

황 본부장도 전날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를 비롯해 이시카네 기미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등 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와 전화통화를 하고, 알렉산드르 티모닌 주한 러시아대사와 외교부 청사에서 면담했다.

황 본부장은 아울러 추궈홍 주한 중국대사와의 면담 또는 우다웨이(武大偉)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의 전화 협의 등 중국 측과의 접촉도 추진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김 건 외교부 북핵외교기획단장은 전날 하오샤오페이(학<우부방 붙은赤>曉飛) 주한 중국대사관 공사와 면담했다.

정부 당국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북 추가제재와 관련해 주요 우방의 입장은 동일하다”면서 “관건은 중국과 러시아가 어떻게 나올지에 달려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