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르켈 “난민 크게 줄일 것”…최근도 하루에 3천200명

메르켈 “난민 크게 줄일 것”…최근도 하루에 3천200명

입력 2016-01-07 07:14
업데이트 2016-01-07 07: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자국으로 유입되는 난민 수를 크게 줄이는 것이 자신에게는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올해 들어서도 독일로는 하루 평균 3천 200명이 들어오는 것으로 파악됐다.

메르켈 총리는 6일(현지시간) 기독사회당(CSU) 정책협의회 참석에 앞서 기자들에게 “이민 발생의 근본원인 제거와 국가적 조치를 통해 난민 숫자를 현저하게 줄이는 것이 내게는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메르켈 총리는 망명 신청이 거부된 이들을 효과적으로 돌려보내는 방책을 국가적 조치의 사례로 거론하고서, 난민 수 감축과 동시에 유럽연합(EU) 역내 이동의 자유를 지키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자신이 당수로 있는 기독민주당(CDU)의 자매 보수당인 CSU가 매년 초 개최하는 연례 정책협의회에 초청받아 참석했다.

비공개로 열린 이 회의에 앞서 바이에른주총리를 맡고 있는 호르스트 제호퍼 CSU 당수가 20만 명을 올해 난민신청자 상한선으로 제시함으로써 난민상한제 자체를 거부한 메르켈 총리와 다시 한 번 충돌한 바 있다.

메르켈 총리의 ‘난민 감축론’이 본격적인 화두로 등장한 가운데 이날 토마스 데메지에르 내무장관은 지난해 한 해 통틀어 난민신청자가 109만 1천894명이었다는 공식 통계를 발표했다.

이 가운데 가장 많은 출신국은 단연 시리아로서 42만 8천468명을 기록했다. 이어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가 각기 15만 4천46명, 12만 1천662명으로 집계됐다.

올레 슈뢰더 내무차관은 또한, 올해 들어서도 하루 평균 3천200명이 유입되고 있다고 전한 뒤 “지난 며칠을 보면, 수치가 줄지 않고 있다”면서 터키-그리스 간을 포함한 국경 통제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게 문제라고 진단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는 특히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도 참석한 것으로 알려져 일부에선 CSU가 EU의 원심력을 키우는 그를 초청한 것은 잘못된 신호를 보여준 것이라는 비평이 나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