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전통보 못받은 美·中, 긴급 북핵 협의…대북제재 수위 촉각

사전통보 못받은 美·中, 긴급 북핵 협의…대북제재 수위 촉각

입력 2016-01-07 07:11
업데이트 2016-01-07 07: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전 라이스-추이톈카이 채널 가동…“북한 핵보유국 불용” 재확인

미국과 중국이 6일(현지시간) 북한의 ‘수소탄’ 실험 발표에 따른 후속 대응조치를 놓고 긴급 협의에 착수했다.

한반도 주변 질서를 좌우하는 ‘주요 2개국’(G2)이 이번 사태를 놓고 어떤 방향으로 조율해나가느냐에 따라 대북 제재의 수위와 강도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수전 라이스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추이톈카이 주미 중국대사는 이날 낮 백악관에서 회동해 이번 사태를 놓고 긴밀히 조율했다고 조시 어니스트 백악관 대변인이 이날 밝혔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미·중 간의 협의 여부를 묻는 말에 “미국과 중국 당국자들은 이미 (이번 사태에 대한)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며 “오늘 낮 라이스 보좌관과 추이 대사가 협의를 마쳤다”고 소개했다.

어니스트 대변인은 이어 “북핵 문제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9월 정상회담에서 깊이 있게 논의한 이슈”라며 “당시 회담에서 두 정상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중요한 합의를 이뤄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두 정상은 많은 현안에서 이견을 보이기는 했지만, 북핵 문제만큼은 합의를 봤다”며 “중국은 북한의 이웃으로서 (북핵문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같은 합의는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하고 “이는 국제사회가 얼마나 북핵 문제를 놓고 단합해있는가를 보여주는 증거”라고 강조했다.

현재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에서 추가 제재를 골자로 하는 새로운 대북결의안을 추진하는 가운데 미·중 양국이 긴급 협의를 한 것은 그 자체로 의미가 적지 않아 보인다.

미·중 양국은 특히 북한의 이번 ‘수소탄’ 실험 발표에 상당한 당혹감과 불쾌감을 표시하고 있어 기존 대북 제재의 수위와 강도에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통상 하루 이틀 전 북한으로부터 핵실험을 사전 통보받았던 미·중 양국은 이번 실험을 앞두고는 아무런 통보도 받지 못한 상태다. 특히 최근 수개월간 북한과의 관계 개선을 모색해온 중국으로서는 당혹감이 더욱 큰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6일 발표한 ‘외교부 성명’에서 “조선(북한)이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반대를 고려하지 않고 다시 핵실험을 진행했다”며 “우리는 조선(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지키고, 상황을 악화하는 그 어떤 행동도 중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대북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미국은 현재 독자로 북한에 대한 단독 제재를 추구하기보다는 북한에 대한 국제적 비난 여론을 등에 업고 유엔 안보리 제재에 중국을 적극 동참시키는 쪽으로 외교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중국도 실효적 제재를 강화하는 쪽으로 대북 접근 기조에 변화를 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미국은 이날 중국 이외에 동맹인 한국, 일본을 상대로 외교채널을 총동원해 상황평가를 공유하고 대응방안을 긴밀히 조율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