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 ‘수소탄’실험> 軍 경계태세 격상…한미 군수뇌 긴급통화

<북 ‘수소탄’실험> 軍 경계태세 격상…한미 군수뇌 긴급통화

입력 2016-01-06 14:52
업데이트 2016-01-06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6일 4차 핵실험을 감행해 한반도 위기를 급격히 고조시키자 우리 군은 경계 태세를 격상하고 비상대응체제에 돌입했다.

군 관계자는 이날 “합참은 낮 12시 부로 초기대응반을 소집하고 전군 경계태세를 격상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한 지 12분이 지난 오전 10시 42분 기상청으로부터 최초 상황을 접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 접수 즉시 합참은 국방부 장관과 합참의장을 포함한 군 수뇌부에 이를 전파하고 긴급조치반 소집을 지시했다. 국방부는 오전 11시 10분 위기관리반을 소집했다.

이어 오전 11시 40분에는 국방부와 합참 통합위기관리회의를 열어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군 관계자는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끝나는 대로 우리 군이 시행할 대응 조치를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미 양국 군 당국의 대북 공조체제도 가동됐다.

이순진 합참의장은 이날 낮 12시 7분께 커티스 스캐퍼로티 한미연합사령관과 10여 분 동안 통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은 이번 사태를 맞아 긴밀히 공조하기로 했으며 오후에 또 한 차례 통화를 하며 공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북한이 이번 핵실험과 관련해 ‘수소탄 실험’을 했다고 선전하지만 핵실험으로 인한 인공지진 규모로 미뤄 수소폭탄 실험은 아닐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익명을 요구한 군사 전문가는 “수소폭탄은 폭발력이 원자탄의 100∼1천배 규모”라며 “이 정도의 폭발력을 가진 수소폭탄 실험은 북한 지역에서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과거 미국이 태평양에서 수소폭탄 실험을 한 것도 이 때문”이라며 “이번 핵실험의 인공지진 규모가 4.8이라는 점에서 북한의 2차 핵실험(4.5)과 3차 핵실험(4.9)의 중간 정도”라고 관측했다.

그는 “중수소나 3중수소를 원자폭탄에 넣어 터뜨려 핵융합이 일어나게 하는 ‘증폭핵분열탄’도 폭발력이 원자탄의 2∼5배”라며 “북한이 이번 핵실험에 중수소 등을 사용했더라도 수준은 상당히 떨어지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