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국무부 “안보리 결의 위반 규탄…핵보유국 인정 못해”

백악관·국무부 “안보리 결의 위반 규탄…핵보유국 인정 못해”

입력 2016-01-06 13:42
업데이트 2016-01-06 14: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재로서는 북한 수소탄 발표 확인할 수 없어…국제의무·약속 지켜라” 한미 방위공약 재확인 속 “북한의 도발행위에 적절히 대처할 것”

미국 정부는 5일(현지시간) 북한이 수소탄 핵실험을 했다고 발표한 데 대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의 논평 요청에 “현재로서는 수소탄 실험을 했다는 북한의 발표를 확인할 수 없지만, 우리는 어떤 유엔 안보리 위반도 규탄하며 북한이 국제적 의무와 약속을 지킬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우리는 한국을 포함한 역내 동맹국들을 지속적으로 보호하고 지킬 것”이라며 한·미 방위공약을 재확인하고 “어떤 북한의 도발행위에 대해서도 적절히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특히 “북한은 2006년 핵실험을 처음으로 실시한 이후 두 차례나 더 핵실험을 실시했지만, 우리는 지속적으로 우리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고 강조했다.

존 커비 국무부 대변인도 같은 내용의 논평을 내놓았다.

커비 대변인은 “우리는 북한의 핵실험장 부근에서 발생한 지진활동을 인지하고 있으며 북한의 핵실험 발표도 지켜봤다”며 “우리는 역내 파트너들과 긴밀히 조율하면서 상황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평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태평양사령부는 논평을 내고 “우리는 경계를 게을리하지 않으면서 한반도의 안보태세 유지에 전면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