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토부, 항공사 사장들 긴급소집…“안전 직접 챙겨라”

국토부, 항공사 사장들 긴급소집…“안전 직접 챙겨라”

입력 2016-01-06 10:31
업데이트 2016-01-06 1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8개 항공사 안전·운항·정비담당 임원도 참석…국토부 LCC 특별안전점검 11일부터 순차 진행

제주항공의 급강하, 진에어의 세부 회항 등 국적 항공사의 안전 사고가 잇따르자 국토교통부가 이번 주 금요일 8개 국적 항공사 사장들을 긴급 소집한다.

작년 4월 아시아나항공 여객기의 히로시마공항 착륙사고 발생 직후 국토부가 사장들을 불러 직접 안전을 챙기라고 주문한 데 이어 9개월 만에 다시 소집하는 것이다.

국토부는 오는 8일 오전 9시 김포공항에서 최정호 차관 주재로 항공사 안전점검회의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대한항공(지창훈 사장)·아시아나항공(김수천 사장)·제주항공(최규남 사장)·진에어(마원 사장)·에어부산(한태근 사장)·이스타항공(김정식 사장)·티웨이항공(정홍근 사장)과 화물기만 운영하는 에어인천(박용광 사장) 사장들과 안전보안실장, 운항, 정비본부 임원진이 참석 대상이다.

최 차관은 각각의 항공사로부터 최근에 발생한 안전사고 및 장애 현황, 안전대책에 대해 듣고 다시금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완과 철저한 예방, 사고시 신속한 초동대처 등을 강조할 예정이다.

작년 11월 항공여객은 총 766만명으로 전년(671만명)보다 14.1% 증가했다.

항공여객 성장세는 지난해 메르스로 주춤했지만 국내선 여객은 7월 중순부터, 국제선 여객은 8월 말부터 다시 성장세로 반전했다.

항공여객이 늘어나는 만큼 대형항공사, 저비용항공사(LCC)할 것 없이 사건·사고가 끊이질 않는다.

작년 12월23일 오전 김포발 제주행 제주항공 여객기 7C101편은 비행 중 기내압력조절장치가 작동되지 않은 사실이 발견돼 1만8천 피트에서 8천 피트로 급강하, 승객 150여명 중 대다수가 공포를 느끼고 두통·귀통증 등을 호소했다.

같은달 31일 대한항공 김포발 일본 도쿄행 여객기는 엔진에 이상이 생겨 인근 오사카에 착륙, 대체기를 투입하면서 김포∼하네다 왕복승객 600여명이 불편을 겪었다.

이달 3일 새벽 세부 막단공항에서 이륙해 김해공항으로 향하던 진에어 여객기 LJ038편은 이륙 후 출입문이 꽉 닫히지 않고 틈이 생겨 회항, 승객 160여명이 귀 통증 등 신체적 이상과 불안감을 느껴야 했다.

국토부는 제주항공·진에어·에어부산·이스타항공·티웨이항공·에어인천까지 국적 저비용항공사 6곳에 대해 11일부터 순차적으로 특별안전점검을 벌인다.

국토부는 정비와 운항절차를 중심으로 저비용항공사의 전반적인 안전관리 실태와 규정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LCC 안전관리 개선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