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여야, 오늘 ‘노동 5법’ 담판 시도…불발시 임시국회 소집

여야, 오늘 ‘노동 5법’ 담판 시도…불발시 임시국회 소집

입력 2016-01-06 10:18
업데이트 2016-01-06 1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노위 여야 간사도 배석…기간제법·파견법 집중 논의 예상

여야 원내지도부는 6일 오후 만나 여야가 ‘합의 후 처리’하기로 약속한 노동개혁 5개 법안을 놓고 담판을 시도한다.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는 전날 부친상을 당한 더불어민주당(이하 더민주)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를 조문하러 가는 길에 더민주 이종걸 원내대표에게 이 같은 제안을 했다고 밝혔다.

회동이 성사되면 양측은 노동개혁 법안을 담당하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양당 간사도 배석시킨 가운데 5개 법안 중 여야간 입장차가 큰 기간제 및 단시간 근로자 보호법(이하 기간제법)과 파견근로자 보호법(이하 파견법) 등 2개 법안을 집중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원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들 2개 법안이 핵심이며, 여기서 접점을 찾으면 선거구 획정까지 포함한 다른 현안은 금세 해결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더민주는 기간제법과 파견법에 대해선 여야의 인식차가 커 현재 내용대로는 합의가 어렵다는 입장이다.

더민주 원내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오늘 만난다 해도 그것(기간제·파견법)은 더 논의해보기로 하고, 나머지 3개 법안에 대해서 합의를 시도해보자는 식으로 입장 변화가 있으면 얘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여야 합의가 불발되면 오는 8일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노동개혁 법안을 포함한 쟁점법안 처리는 사실상 무산된다.

새누리당은 이에 대비해 곧바로 1월 임시국회 소집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원 원내대표는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