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애플, 1분기 아이폰 생산 30% 줄인다”<닛케이>

“애플, 1분기 아이폰 생산 30% 줄인다”<닛케이>

입력 2016-01-06 09:37
업데이트 2016-01-06 17: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부품업체 직원 해고 등 파장 현실화

미국 애플이 아이폰 최신 모델 생산을 줄일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6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세계 각국 부품업체들을 인용해 애플이 지난해 9월 발표한 아이폰 ‘6s/6s 플러스’의 올해 1∼3월 생산량을 당초 계획보다 30% 정도 줄일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실제로 중국 내 부품생산 공장이 직원 해고에 들어가는 등 파장도 현실화되고 있다.

닛케이는 아이폰 생산량이 2분기에는 원래 수준으로 돌아갈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당분간은 고성능 부품을 공급하는 일본 국내 업체에 영향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또 한국의 LG디스플레이도 타격을 입게 된다고 덧붙였다.

아이폰6s/6s 플러스는 중국과 일본, 구미 등 각 시장에서 유통재고가 누적되고 있다. 이전 모델보다 기능 향상이 적었다고 소비자들에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물론 강달러 현상으로 신흥국에서 큰 폭으로 가격을 올린 것이 판매부진으로 연결된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중국에서 위탁생산 중인 공장 등이 생산조정을 해 재고를 압축하고 있다. 감산 폭이 30%대를 넘을 가능성도 있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재고를 압축하게 되면 감산은 끝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상품 성능이나 브랜드력은 여전히 강하고, 이전 모델들의 판매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에 감산은 일시적인 조치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

올해 1분기 생산량에 대해 애플은 당초 2014년 발매한 이전모델 ‘6/6플러스’의 2015년 1분기와 같은 수준의 계획을 부품메이커들에게 전달했었다.

이에 따라 액정패널을 공급하는 재팬디스플레이나 샤프, 카메라용 화상 센서를 공급하는 소니, 전자부품 업체 TDK나 알프스전기, 교세라 등은 당분간은 애플 납품용 출하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미즈호 증권 나카네 야스오 시니어애널리스트는 올해 아이폰 전체의 생산 대수에 대해 “전년도 이하 수준을 생각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내다봤다.

애플은 2013년에도 대규모 생산조정을 실시해 부품 메이커 각사들이 고전한 일이 있다. 이에 각 부품메이커들은 과도한 애플 의존도를 해소하기 위해 세계 스마트폰 공급기지가 된 중국의 화웨이 등 새로운 고객 개척을 서두르고 있다.

한편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애플의 최대 부품공급업체인 폭스콘이 최근 중국 내 아이폰 생산라인 근로자 해고에 들어가자 해당 지방 정부가 직원 해고를 최소화하면 1천200만 달러(약 143억원)를 지원하겠다고 제안했다.

아이폰 생산량이 감소할 것이라는 보도로 5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애플 주가는 2.5% 떨어졌으며 부품업체 주가도 급락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