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교부 당국자 “北지진, 핵실험이면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

외교부 당국자 “北지진, 핵실험이면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1-06 11:54
업데이트 2016-01-06 1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는 6일 북한에서 발생한 지진에 대해 “북한이 핵실험을 실시한 것인지 확인 중”이라고 밝혔다. 핵실험으로 확인되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를 소집해 주요 국가들과 긴급 협의를 할 방침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관계기관에서 인공지진파인 것으로 보고 있으며, (진앙) 위치는 풍계리 근처로 일단 보고 있다”면서도 “핵실험을 실시한 것인지 여부는 (확인에)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기술적 검토, 분석을 먼저 해야 한다”면서 양강도 백암군이 지진 발생지라는 미국 지질조사국의 분석에 대해서도 “확인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인공지진파가 나온 원점을 정확히 확인(locate) 해봐야 할 것 같다”면서 “그것이 핵실험장이 맞는지 분석해서 답이 나오는 데까지 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앞서 북한이 핵실험을 했던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이외에 추가로 핵실험장을 건설하는 정황과 관련해서는 “현재 파악한, 새로 짓고 있는 핵실험장도 다 풍계리 근처”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외신에 북한 지진 발생이 보도된 것과 “거의 같은 시간에 우리 관계기관도 감지를 했다”고도 말했다.

그러나 북한이 과거와 같이 미국, 중국 등에 핵실험 계획을 사전 통보했는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며 “미국, 중국에 그런 사전 통보가 있었는지부터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북한 지진 발생 사실이 알려지고서 미국, 중국 등 주변 주요국, 유엔 포괄적핵실험금지조약기구(CTBTO) 등 국제기구와도 연락을 취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미국, 중국, 유엔 등과 긴밀히 협의해야 한다”면서 “이것이 핵실험임이 확인되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주요국과 긴급 협의를 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부 본부와 재외공관의 근무태세를 강화하고 재외국민 보호 강화 등 관련조치를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북핵 문제를 담당하는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는 관련 보도 이후 비상체제로 전환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또 다른 당국자는 밝혔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