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병규 전문기자의 골프는 과학이다] 팔꿈치 통증 ‘내측 상과염’ 예방법

[최병규 전문기자의 골프는 과학이다] 팔꿈치 통증 ‘내측 상과염’ 예방법

최병규 기자
입력 2016-01-05 18:12
업데이트 2016-01-05 19: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쩡야니도 못 피한 ‘골프 엘보’ 스트레칭·근력 운동부터 하자

구력 8년차인 A씨는 지난해 말 양쪽 팔꿈치 안쪽의 통증 탓에 친구들과의 납회 라운드를 마치지 못했다. 한 달여 전부터 팔을 비틀어 수건을 짤 때 불편한 듯하더니 세수를 하려고 두 팔을 가슴팍까지 들어 올릴 때도 통증과 불쾌감을 느껴 오던 터였다. 병원을 찾은 A씨는 ‘골프 엘보’(Golfer´s Elbow)라는 진단을 받았다.

280야드가 넘는 드라이버 샷으로 한때 세계 여자 프로골프 랭킹 1위를 내달리던 쩡야니(대만)가 평범한 선수로 전락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이 바로 이 골프 엘보다. 골프를 하는 이에게는 흔하고 익숙한 질환이지만 정작 자신이 당했을 때는 쩡야니나 A씨처럼 골프채를 잡기조차 괴로운 지경에 빠지게 되는 병이다.

사실 골프 엘보에서 자유로운 골퍼는 이 세상에 없다. 골프라는 운동이 ‘세게 내리치는’ 동작의 반복이기 때문이다. 정확한 병명은 ‘내측 상과염’이다. 오른손을 하늘 방향으로 놓았을 때 팔꿈치 바깥쪽 뼈 바로 아래쪽의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테니스 엘보’(외측 상과염)와는 달리 안쪽 뼈를 싸고 있는 근육에 손상을 입는 것이다.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뒤 땅을 때리는 것이지만 결국엔 자신의 능력보다 더 많은 운동으로 팔꿈치 근육과 힘줄에 손상을 일으키는 것이다. 그러나 연습장에서 1시간에 200여 개의 공을 쉴 틈 없이 때려대고 심지어는 정확한 임팩트를 훈련한답시고 맨바닥에 공을 놓고 아이언을 휘두르는 ‘과사용증후군’ 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골프 엘보의 예방법은 충분한 스트레칭과 근력 운동에 있다. 골프채를 들기 전에는 반드시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고, 주머니 속에 연식 정구볼을 넣고 세게 쥐었다 놓았다 하는 것도 손과 팔 근육의 근력과 지구력을 기르는 좋은 방법이다. 이는 그립을 단단히 쥘 수 있는 힘을 기르는 데도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그러나 일단 통증이 오면 운동부터 중단할 일이다. 증상이 가벼울 경우 엘보밴드를 착용하거나 얼음찜질로 통증을 다소 완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통증이 계속된다면 즉시 골프채를 놓고 전문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발작적인 통증이라면 몇 달간 골프채는 쳐다보지도 말아야 한다.

cbk91065@seoul.co.kr
2016-01-06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