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본료 0원’ 자녀폰·세컨드폰 딱이네

‘기본료 0원’ 자녀폰·세컨드폰 딱이네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16-01-05 23:10
업데이트 2016-01-06 0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체국 알뜰폰 창구 북적북적

5일 오전 11시쯤 서울 중구 광화문우체국. 우체국 한편에 마련된 알뜰폰 전용 창구 앞에는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는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문의 전화도 빗발쳤다.

이미지 확대
5일 오전 서울 중구 광화문우체국은 우체국알뜰폰 상품에 가입하려는 사람들로 북적였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4일 기본료 없이 매월 50분 음성통화를 무료로 쓸 수 있는 요금제 등을 선보였다.
5일 오전 서울 중구 광화문우체국은 우체국알뜰폰 상품에 가입하려는 사람들로 북적였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4일 기본료 없이 매월 50분 음성통화를 무료로 쓸 수 있는 요금제 등을 선보였다.
미래창조과학부 우정사업본부가 지난 4일부터 전국 1300여곳의 우체국에서 기본요금 0원에 매월 50분 음성통화를 무료로 쓸 수 있는 요금제(A 제로)와 데이터·음성·문자를 무제한으로 쓸 수 있는 요금제(EG 데이터 선택 10G 399)를 3만 9900원에 선보이면서 4일 하루에만 8713명이 가입했다.

김모(75)씨는 “빌라 경비로 일하면서 월 100만원을 겨우 버는데 휴대전화 요금이 매달 3만원씩 나와 부담스러웠다”면서 “인터넷, 문자는 하지도 않고 통화량도 적기 때문에 우체국 알뜰폰을 쓰면 아예 무료가 된다기에 찾아왔다”고 말했다. 조모(66·여)씨는 “시대 흐름에 맞춰 스마트폰을 써보고 싶은데 전화기 가격도 워낙 비싸고 데이터 요금 폭탄을 맞을까 봐 사질 못했다”면서 “지금 쓰는 통신사의 무제한 요금이 월 5만원대인데 우체국은 3만원대라고 해 2만원 정도 아낄 수 있을 것 같아 용기를 냈다”며 웃었다.

기존 알뜰폰 시장을 움직이는 것은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었지만, 30~40대의 모습도 많이 눈에 띄었다. 실제로 지난 4일 하루 4805명이 가입한 기본요금 무료인 A 제로 요금제는 가입자 가운데 30대가 1764명(36.7%)으로 가장 많았고 40대가 1191명(24.8%)으로 뒤를 이었다. 데이터를 무제한으로 쓸 수 있는 ‘EG 데이터 선택’ 요금제는 전체 254명 가운데 30대가 98명(38.6%), 40대가 63명(24.8%)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11월 말 누적 기준)까지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 우체국 알뜰폰 전체 가입자의 57.4%를 차지했던 것과는 상반된 모습이다. 대부분 나이가 어린 자녀를 대신해 가입하거나 통신비 지출을 줄이려는 알뜰족인 것으로 조사됐다. 단말기 선택의 폭이 온·오프라인을 합쳐 60종까지 다양해진 것도 젊은층을 움직이는 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최모(35·여)씨는 “싱가포르에서 사업을 하느라 왔다 갔다 하는데 지금 가입된 통신사는 최장 3개월까지밖에 휴대전화를 정지시킬 수 없어서 사용을 하지 않아도 기본료를 꼬박꼬박 지불하는 불편함이 있었다”면서 “알뜰폰이라고 해서 LTE 스마트폰을 선택할 수 없는 것도 아니고 기본료까지 저렴하니 금상첨화”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부 알뜰폰의 경우 멤버십 혜택 전무, 데이터 로밍 불가 등 불편함이 여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우체국이 중소업체를 대신해 판매 대행을 하는 데다 적은 수수료만 받다 보니 저렴한 가격이 가능한 것”이라면서 “데이터로밍 등 몇 가지 불편한 사항이 있지만, 합리적인 판단으로 국민 가계통신비 절감에 보탬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글 사진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16-01-06 22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