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글로벌 경제] 車 ‘스마트폰 연동 시스템’ 개발 전쟁

[글로벌 경제] 車 ‘스마트폰 연동 시스템’ 개발 전쟁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6-01-05 17:56
업데이트 2016-01-05 1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요타 ‘포드 SDL’ 탑재 발표… 애플·구글 스마트카 견제 나서

일본 자동차 기업 도요타는 4일(현지시간)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앱)을 자동차의 디스플레이와 연결하는 소프트웨어인 포드의 ‘스마트 디바이스 링크’(SDL)를 자사 차량에 탑재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도요타가 소비자에게 익숙한 애플의 카플레이와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 대신 미국 포드의 SDL을 선택한 이유는 자동차 시장을 노리는 정보기술(IT) 기업에 대한 견제라고 로이터, 블룸버그 등은 분석했다.

도요타는 이날 SDL이 처음 탑재될 차량의 종류나 출시 스케줄은 정확히 밝히지 않았으나 내년에 출시될 새로운 모델에 SDL이 탑재될 가능성이 높다고 포브스는 전망했다.

SDL과 같이 자동차와 스마트폰을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또는 대시보드 운영체제(OS)라고 불리는 소프트웨어는 운전자가 인터넷이 연결된 차 안에서 각종 정보와 오락거리를 제공받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핵심 요소다. 운전자는 자신의 스마트폰을 차량에 연결한 뒤 대시보드 등에 설치된 자동차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스마트폰의 음악, 내비게이션 앱 등을 조작할 수 있다.

애플과 구글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가능케 하는 기술과 소프트웨어, 앱을 개발하며 자동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관련된 자동차 디스플레이 시장은 2015년 96억 달러에서 2021년 186억 달러로 연평균 11% 성장할 것이라고 자동차 시장조사업체 IHS Automotive가 전망했다.

도요타 등 기존의 제조업체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관련된 시장과 기술이 IT 기업에 넘어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애플이나 구글의 OS가 깔린 스마트폰을 소유한 소비자들은 자신의 스마트폰과 자유롭게 연동되는 차량을 구입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비즈니스인사이더에 따르면 애플의 카플레이와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가 탑재된 차량이 2015년 약 500만대에서 2020년 약 7700만대로 급증할 전망이다.

블룸버그는 “휴대전화를 제조하는 기업보다 휴대전화에 탑재되는 OS와 앱을 개발하는 기업이 훨씬 큰돈을 버는 휴대전화 시장처럼 자동차 시장이 변모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도요타의 데라시 시게키 부사장은 이날 포드의 SDL 채택을 발표하며 “자동차와 스마트폰을 연결하는 서비스를 자동차제조업체들이 갖고 있는 고유한 특징에 맞게 개발하는 것이 자동차기업들이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와 장점”이라고 말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6-01-06 1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