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글로벌 경제] “美 연준 금리 인상 올 3~5차례 할 것” “중국發 경기 둔화 심각한 위협 안 돼”

[글로벌 경제] “美 연준 금리 인상 올 3~5차례 할 것” “중국發 경기 둔화 심각한 위협 안 돼”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1-05 17:56
업데이트 2016-01-06 01: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 美 기준금리 인상폭 전망

새해 들어 중국발(發) 경제 리스크에도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은 올해 최대 5번까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됐다. 미국 경제는 올해 2% 이상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존 윌리엄스 미국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4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전미경제학회(AEA) 주최 행사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올해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가 경제 상황에 따라 기준금리를 3번이나 5번 정도 올릴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윌리엄스 총재는 “연준 관계자들의 기준금리 전망치를 보면 올해 4번 인상된 끝에 연말에 기준금리가 약 1.35%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적절한 예측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미국 경제에는 여전히 상당한 역풍이 있다”며 “이를 위해 계속 완화적인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윌리엄스 총재는 올해 미국의 경제성장률은 2~2.25%가 될 것이며 연말 실업률은 4.5%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경제성장률과 실업률, 물가상승률 등의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것이다. 그는 또 중국 증시 폭락으로 초래된 금융시장의 혼란에 대해서는 “지난 며칠간 (중국의) 상황이 미 경제에 대한 내 생각을 바꾸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윌리엄스 총재는 이날 CNBC 방송에도 출연해 “투자자들은 중국의 약한 경제 지표에 대해 지나치게 우려할 필요가 없다”며 중국발 위기론을 일축했다. 그는 “중국이 성장 둔화 측면에서 아주 중요한 중심점을 지나고 있고 제조업에서 소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며 “제조업과 관련한 약한 경제 지표에 대해 다른 사람들보다 놀랍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는 중국이 지난 몇 년간 진행해 온 (변화의) 과정의 부분으로 보인다”며 “다른 부문에서 중국 소비 지표가 상당히 좋다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따라서 이에 대해 우려하지 않는다”며 “중국이 지나가야 할 과정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 총재도 이날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의 경기 둔화가 미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다고 밝혔다. 메스터 총재는 연준이 이미 중국 경기 둔화를 고려해 미국 경제 전망을 내놓은 것이라며 “(중국이) 미국 경제 전망에 심각한 위협은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시장이 변동성을 보이겠지만 그것은 금융시장의 본성”이라며 “미국 경제의 기반은 매우 튼튼하다”고 강조했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이날 발표한 2016년 미국 경제전망 자료를 통해 올해 연준이 4번의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전망했다. 골드만삭스는 “연준이 ‘점진적’으로 기준금리를 인상하겠다는 방침을 밝혔고 금리가 4번 인상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시사했다”며 이같이 진단했다. 은행은 이어 “올해 경제가 예상대로 개선된다면 노동시장 지표 등을 반영한 장기 균형금리 전망치 또한 상승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올해 미국 경제성장률이 2.25%를 기록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성장 속도는 소폭 증가하는 데 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1-06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