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충칭으로 새해 첫 시찰 왜

시진핑 충칭으로 새해 첫 시찰 왜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6-01-05 23:10
업데이트 2016-01-06 15: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부대개발 프로젝트 박차 신호… 당서기 쑨정차이 보듬기 해석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새해 첫 지방 시찰지로 충칭(重慶)시를 낙점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연합뉴스
신화통신은 5일 “시 주석이 4일 충칭 량장 신구를 방문해 궈위안항구 등을 둘러보고 충칭의 항구 물류산업 발전과 기업의 혁신개발을 높이 평가했다”고 보도했다. 창장(長江)과 연결되는 궈위안항은 부두와 철로를 함께 갖춘 ‘수철(水鐵)연계운송기지’로 중국 최대의 내륙항이다.

중국에서 인구(3300만명)가 가장 많은 충칭은 경제성장률 1위 도시이기도 하다. 2014년 충칭 경제성장률은 10.9%를 기록했다. 중국 언론 대부분은 시 주석이 새해 첫 지방시찰지로 충칭을 찾은 것을 지역경제 발전에 힘을 실어주는 한편 자신의 경제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 육·해상 실크로드)와 직결되는 서부대개발 프로젝트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신호로 해석했다. 2000년부터 50년 기한으로 추진되는 서부대개발 대상지역은 쓰촨, 구이저우, 윈난, 시짱(티베트), 산시, 깐쑤, 칭하이, 닝샤, 신장, 충칭, 네이멍구, 광시 등으로 중국 전체 면적의 70.5%를 차지한다.

홍콩 명보 등은 정치적인 해석도 곁들였다. 시 주석의 충칭 방문이 2012년 11월 총서기 취임 이후 처음인데다 충칭시 당서기인 쑨정차이(孫政才)는 후춘화(胡春華) 광둥성 당서기와 함께 중국의 차기 양대 지도자로 손꼽히는 인물이기 때문이다. 시 주석은 그동안 4대 직할시(베이징·상하이·톈진·충칭) 가운데 유일하게 충칭에만 발길을 주지 않아 쑨정차이를 견제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많았다. 쑨정차이는 시진핑 체제에서 유일하게 원자바오(溫家寶) 총리의 사람으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그러나 이날 쑨정차이가 시 주석을 가까이서 수행하면서 이러한 관측은 수그러들 전망이다. 더욱이 후춘화는 최근 광둥성 선전 산사태 참사로 위기에 몰려 있어 오히려 쑨정차이 쪽으로 무게 중심이 옮겨간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01-06 1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