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경제 어렵다며 할일 안하는 건 신세타령”

朴대통령 “경제 어렵다며 할일 안하는 건 신세타령”

입력 2016-01-05 15:07
업데이트 2016-01-05 1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무회의 전 10분 티타임…朴대통령 “3일마다 결심하면 작심삼일 극복”참석자들 “작심우작심…작심백일·천일해서 노동개혁 지침 마련”朴대통령 “자기역사 만신창이 만들면 미래없어…‘너 못났다’말고 긍지 가져야”

박근혜 대통령은 5일 국회에서 노동개혁 및 경제활성화 법안 등이 처리되지 않는 점 등을 겨냥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도 안하면서 맨날 경제가 어렵다고 하면 어떡하느냐”며 “눈앞에 할 수 있는 것도 안 하는 것은 신세타령밖에 안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올해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기 전 국무위원들과 10분 동안 티타임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

박 대통령은 “한숨만 쉬고 어려우니까 어쩌니 하는 것은 쓸데없는 짓이다. 이법(노동개혁법)도 빨리빨리 이뤄질수록 (경제가) 더 (잘) 되고, 행정부가 더 노력을 배가해야지 한숨 쉬고 경제가 어렵다고 한탄하는 게 무슨 자랑이냐”면서 “지금이야말로 어려운 때일수록 더욱 할 수 있는 일부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핵심법안의 국회 처리가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행정부에도 자신감을 갖고 올해 국정운영 목표 달성에 만전을 기해달라는 뜻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읽힌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은 “어려움이 많이 있어도 내공을 쌓는다고 생각해달라. 열심히 하면 반드시 이룰 수 있다. 우리가 좀 더 자신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어 박 대통령은 “자기 역사를 갈기갈기 만신창이 만들어 놓으면 (안되고), 역사라는 게 사실은 ‘역사 따로 개인 따로’가 아니라 자기의 일부다. 자기 혼을 형성하는 기본이 된다”며 “긍지도 자신감도 없는 나라는 미래가 없다. 못난이라는 나라에 무슨 미래가 있겠는가”라며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당위성을 역설했다.

박 대통령은 “‘너 잘났다. 너 잘났다’ 하면 진짜 잘난 줄 안다는 농담이 있는데, ‘너 못났다. 너 못났다’고 해서 자기가 진짜 못난 것으로 아는 케이스가 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새해 결심이 흔히 작심삼일이라 그러는데, 이것을 극복할 수 있는 길은 3일마다 결심을 하면 된다”고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

이에 황교안 국무총리는 “작심삼일이라는 말도 있지만 일신우일신이라는 말도 있지 않느냐. 그러니까 작심우작심…”이라고 말해 좌중에 웃음이 터졌다.

이를 지켜보던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작년 이맘때 담배를 끊겠다고 말씀을 드렸을 때 (대통령이) ‘작심삼일이 안 되게 하라’고 하셨다. 지금도 지키고 있다. 지금도 피고 싶습니다만…”이라고 말하자, 박 대통령은 “대단하시다”고 화답했다.

김현숙 고용복지수석은 “고용부 장관이 힘드신데 (노동개혁) 지침도 잘 마련하시고, 작심삼일이 아니라 작심백일, 작심천일 해서 지금까지 왔다”고 말했고,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결과가 잘 마무리돼야 모든 게 의미가 있다”고 답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아니다. 될 것이다. 이게 안되면 우리나라 미래가 없기 때문에 어떻게는 해낸다는 불같은 의지와 결심을 가지면 되게 돼 있다. 열정이 필요한 에너지”라고 격려했다.

박 대통령은 또한, 홍용표 통일부 장관이 “이태리의 피자 장인은 피자의 4개 요소가 밀가루, 물, 소금, 열정이라고 했다. 열정이 없으면....”이라고 언급하자 “안되죠”라고 받으며 티타임을 마무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