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의장, 靑 ‘폄훼·왜곡 비판’에 “대응할게 뭐가 있나”

정의장, 靑 ‘폄훼·왜곡 비판’에 “대응할게 뭐가 있나”

입력 2016-01-05 09:15
업데이트 2016-01-05 1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거법-쟁점법 연계않겠다는 의지로 받아들이겠다”“쟁점법안 직권상정, 법이 안되니 못하는 것”

정의화 국회의장은 5일 쟁점법안 및 총선 선거구획정 처리 지연과 관련한 청와대 측의 비판에 대해 직접 대응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정 의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한 청와대 참모가 ‘공직선거법과 민생법안을 연계해 달라고 한 적이 없다’고 지적한 데 대해 “그렇다면 연계하지 않겠다는 의지로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그건(선거법과 민생법안을 연계하지 않는 것은) 아주 당연한 일이고, 잘 됐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의장은 청와대 측이 자신의 전날 발언에 대해 강한 어조로 비판한 데 대해서 “내가 거기에 대응할 게 뭐가 있느냐”며 말을 아꼈다.

그는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어제 화위정수(和爲政首)라고 화합이 정치의 으뜸이라고 이야기 했다”고만 소개하고, 청와대의 자신에 대한 비판과 관련해서는 “노코멘트”라고 답했다.

앞서 청와대 관계자는 정 의장이 전날 ‘선거구 획정 문제와 경제법안 연계불가’ 입장을 이병기 비서실장 등에게 전달했다고 밝힌 데 대해 “선거법과 민생법안을 연계해 달라는 표현을 쓴 적이 없는데, 정 의장이 우리의 뜻을 폄훼하고 왜곡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 의장은 선거구 획정이 계속 지연되고 있는 데 대해선 “아주 답답한 상황”이라며 “가능하면 오늘 중으로 여야 대표를 다시 불러 이야기를 들어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정 의장은 “여야 당 대표들이 합의를 보지 않으면 안 된다”며 “그럴 경우 계속 흘러가게 둘 수는 없으니 (의장으로서) 법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해보겠다”고 덧붙였다.

‘쟁점법안 직권상정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직권상정을 요구하는 여당과 대립각을 세우는 것처럼 비춰진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나는 누구하고도 화합하는 사람이지 대립하는 사람이 아니다”면서 “그 부분은 법이 안되니 못하는 것이고, 하고 싶어도 못하게 돼 있는 것을 억지로 할 수는 없다”고 직권상정 불가 방침을 재확인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