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700억대 도박사이트 운영자, 比 입국하려다 강제송환

700억대 도박사이트 운영자, 比 입국하려다 강제송환

이두걸 기자
이두걸 기자
입력 2016-01-05 11:11
업데이트 2016-01-05 1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을 거점으로 판돈이 700억원에 이르는 도박사이트를 운영한 혐의로 인터폴에 ‘적색수배’ 된 40대가 필리핀에 입국하려다 우리나라로 강제송환됐다.

 강신명 경찰청장이 지난해 11월 필리핀을 방문했을 당시 이민청에 한국인 범죄자를 입국 단계에서 우리나라로 추방해줄 것을 요청한 데 따른 첫 사례다.

 5일 경찰청에 따르면 임모(40)씨는 2013년 5월 중국 산둥(山東)성에 사무실을 차려놓고 바둑이와 포커 등을 할 수 있는 인터넷 도박사이트를 개설했다.

 해당 사이트에는 인터넷 도박꾼들이 몰렸다. 무려 1만 4000여명이 판돈으로 임씨에게 입금한 금액이 706억원에 달했다.임씨는 300여차례나 사이트 주소를 옮기며 추적을 피했다.

 임씨가 수익을 얻는 방식은 도박 한 판에 판돈의 4.8%를 딜러비 명목으로 뜯는 것이었다. 그가 이듬해 6월까지 1년 1개월간 벌어들인 부당이득은 300억원이나 됐다.

경찰은 지난해 6∼7월 태국에 도피한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및 인터넷 도박 사범 68명을 무더기로 검거했을 때 공범들로부터 임씨의 정체를 확인, 체포영장을 발부하고 그를 인터폴에 적색수배했다.

 임씨는 이후 6개월가량 도피를 이어갔지만 최근 필리핀을 방문했다가 덜미를 잡혔다.

 이달 2일 중국에서 비행기를 타고 필리핀으로 넘어간 임씨는 필리핀 이민청의 마닐라공항 입국심사 과정에서 입국을 거부당했다.

 이민청은 한국 인터폴과 필리핀 경찰청에 파견된 ‘코리안데스크’ 서승환 경감에게 임씨의 입국 사실을 통보하고 우리나라로 추방했고, 경찰은 마닐라공항에서 우리 국적기에 타는 임씨를 체포해 4일 오전 국내로 송환했다.

 이민청은 중국으로 돌아가려던 임씨를 공항 내 입국심사 보류자 대기실에 30시간 넘게 붙잡아두며 호송을 담당할 우리 경찰관이 도착할 때까지 시간을 끌어주는 등 충실히 협조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우리 경찰은 강 청장이 필리핀을 방문한 직후 필리핀으로 들어갈 가능성이 큰 중요 수배자 15명의 명단을 필리핀 측에 넘겨줬다. 임씨는 그 명단의 수배자 가운데 검거된 첫 번째 사례다.

 곽정기 경찰청 외사수사과장은 “수배자가 일단 필리핀에 입국하면 검거가 어려웠지만 이번 사례는 공항 입국 단계에서 걸러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필리핀 이민청과 이러한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그쪽에 통보하는 중요 수배자 수를 단계적으로 늘릴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