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가계소득 많고 부부 관계 좋아야 둘째 아이 낳는다

가계소득 많고 부부 관계 좋아야 둘째 아이 낳는다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1-05 10:23
업데이트 2016-01-05 10: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집안 형편이 넉넉하고 부부 관계가 좋을수록 둘째 아이를 낳을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어찌 보면 당연한 얘기지만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일시적인 지원금 등 단편적인 대책에서 벗어나 가계소득을 늘려주고 일과 육아를 함께 할 수 있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등 근본적인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5일 국무총리실 산하 육아정책연구소의 ‘한자녀 가정의 후속 출산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에 관한 연구’(이진화·김경은·임원신)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아동패널 5차년도(2012년) 조사를 분석한 결과 이처럼 나타났다.

연구팀은 한명의 자녀를 둔 416가구의 둘째 아이 출산계획을 살펴본 뒤 사회경제적 계층, 부부관계, 양육 스트레스,아버지의 양육 참여도, 유아의 기본 생활습관, 후속 출산 계획과의 상관 관계를 따졌다.

그 결과 가계 경제소득 수준이 높을수록 둘째 아이 출산을 계획하는 경우가 많았다.

부부 관계와 둘째 아이 출산 계획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즉, 어머니의 결혼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둘째 아이를 낳을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어머니가 느끼는 양육 스트레스는 둘째 아이 출산 계획과 직접 관련은 없었지만, 부부 관계를 매개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양육 스트레스가 적으면 부부 관계가 좋아졌는데, 좋은 부부 관계는 둘째 아이 출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한편 아버지의 양육 참여도나 유아의 생활 습관(숙면을 취하는지, 바람직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는지)은 둘째 아이 출산 계획과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관계가 없었다.

이번 조사 결과는 둘째 아이 출산을 늘리려는 정부의 저출산 대책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연구팀은 “안정적인 가계소득을 확보하고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정책이 필요하다”면서 “부부관계 향상을 위해서는 가족 친화적인 기업을 늘리고 부부가 서로 소통하고 친밀한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