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핵무기 40∼50개분 플루토늄 올해 봄 반출…미국에 반환

일본, 핵무기 40∼50개분 플루토늄 올해 봄 반출…미국에 반환

오상도 기자
입력 2016-01-05 08:36
업데이트 2016-01-05 08: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정부가 핵무기 수십 발을 제조할 수 있는 양의 플루토늄을 올해 봄 미국에 반환한다.

4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냉전 시대에 미국, 영국, 프랑스가 1960~1970년대 일본에 고속로 연구용으로 제공한 플루토늄 331㎏이 올 3월 말 일본에서 반출돼 미국으로 이송될 예정이라고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가 밝혔다.

 이 플루토늄은 일본원자력연구개발기구가 이바라키현 도카이무라에 운영하는 고속로 임계 실험장치(FCA)에서 이용됐으며 지금도 이곳에 보관돼 있다. 대부분 고농도로 응축돼 군사적 이용에 적합한 ‘병기급’으로 분류되며, 핵무기 최소 40발을 제조할 수 있는 분량으로 알려졌다.

 미국 에너지부는 이 플루토늄을 사우스캐롤라이나주의 사바나리버 핵시설에 수용하도록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플루토늄 이송은 3월 말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핵 안보 정상회의 이전에 착수될 예정이다. 앞서 핵 비확산 정책을 강조해 온 미 오바마 행정부는 2014년 일본에 플루토늄 반환을 요청했고 합의가 이뤄졌다. 일본은 이 밖에도 약 48t 플루토늄을 보유하고 있어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핵무기를 양산할 수 있는 잠재 국가로 분류된다.

 서울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