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칫 생존 위기… 선제 대응으로 돌파를”

“자칫 생존 위기… 선제 대응으로 돌파를”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6-01-05 00:02
업데이트 2016-01-05 02: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재계 총수들 새해 첫 업무 개시

재계 총수들은 올해 경영환경이 어느 때보다 힘들 것으로 예상하지만 선제적인 대응으로 위기를 돌파하자며 숨가쁜 새해 일정에 돌입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평소 ‘실용’과 ‘현장’을 강조해 온 만큼 그룹 계열사를 직접 찾는 것으로 새해 첫 업무를 시작했다.

이 부회장은 4일 오전 경기 용인 기흥사업장을 찾아 삼성전자 부품(DS)부문,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를 둘러본 뒤 오후에는 경기 수원 디지털시티로 옮겨 삼성전자 소비자가전(CE)부문, 정보기술·모바일(IM)부문, 삼성SDS에서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어 5일 오전에는 삼성물산과 삼성중공업, 삼성엔지니어링을 방문하고, 오후에는 삼성생명 등 금융 계열사 간담회를 갖는다.

그룹 관계자는 “이건희 회장이 2014년 입원한 이후 그룹 차원의 신년회는 하지 않고 있다”면서 “이 부회장이 계열사를 직접 방문해 새해 업무 계획을 듣는 식으로 한 해를 시작한다”고 말했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경영진 4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위기 대응을 위한 선제적 변화를 당부했다. 특히 “자칫 안일하게 대처하면 성장은 고사하고 살아남기조차 어렵다”며 경고성 메시지를 날리기도 했다.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어떤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기업이 돼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외부 환경 변화를 이겨 내고 위기를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도 이날 열린 시무식에서 “기존의 전략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는 상황이 됐다”면서 “사업·비용·수익·의식 등 전 분야의 혁신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올해는 ‘일류 경쟁력 강화’에 모든 에너지를 결집시켜야 한다”면서 방위산업, 태양광 등 핵심 사업 경쟁력을 끌어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CJ그룹은 이재현 회장의 장기 부재에 따른 위기 극복에 초점을 맞췄다. 손경식 CJ그룹 회장은 “국내외 순탄치 않은 경영환경과 이재현 회장의 부재로 그룹의 위기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면서도 “글로벌 1등 브랜드를 육성하고, 성장 재원 확보를 위한 비효율을 제거해 위기를 극복하자”고 독려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6-01-05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