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간덩이 부은 자들” 시진핑 거친 독설

“간덩이 부은 자들” 시진핑 거친 독설

입력 2016-01-05 00:02
업데이트 2016-01-05 0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율위서 “저우융캉·보시라이 오만방자”

“저우융캉, 보시라이, 쉬차이허우, 링지화는 오만방자하게 당을 배반했다. 이들처럼 간덩이가 부어 몰래 정치적 음모를 꾸미는 간부들이 있다.”

반부패를 강조하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발언은 예상보다 훨씬 강력하고 거친 독설에 가까웠다. 4일 인민일보는 중앙기율위와 중앙문헌연구실이 지난해 시 주석이 당 기율 관련 회의에서 말한 어록집 요약본을 소개했다.

어록에 따르면 시 주석은 지난해 1월 13일 중앙기율위 전체회의에서 저우융캉 전 상무위원 등 낙마한 최고위급들을 ‘간덩이가 부은 자들’이라고 비판하면서 “어떤 간부들은 당이 파견한 곳을 자신의 ‘왕국’으로 착각하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시 주석은 또 이 회의에서 “몇몇 간부들은 끼리끼리 모여 주제넘게 중앙의 방침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토를 달고, 인터넷에 헛소문을 퍼뜨리고 있다”면서 “눈에 보이는 게 없어서 이처럼 겁 없이 날뛰는가”라고 경고했다.

시 주석은 지난해 2월 성부급 주요 간부 세미나에 참석해 “한 손에는 돈을 쥐고, 다른 한 손에는 권력을 쥔 채 매관매직을 일삼는 고위 관료들이 아직도 많다”면서 “당 기율과 국법은 허수아비가 아니니 그 누구도 요행을 바라지 마라”고 주의를 줬다.

지난해 3월 상하이 전인대 대표단 회의에 참석한 시 주석은 “관리를 하면 돈 벌 생각을 하지 말고, 돈 벌 생각이 있으면 관리를 하지 마라”면서 “고위층 지도 간부들의 배우자와 자녀가 장사를 하고 기업을 차리고 있는데, 이는 모두 규정 위반이니 빨리 정리하길 바란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6-01-05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