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해는 숲 속의 미녀 깨워 볼까, 심청이 찾아 볼까

올해는 숲 속의 미녀 깨워 볼까, 심청이 찾아 볼까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16-01-03 17:48
업데이트 2016-01-03 2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작 선보이는 국립발레단… 대중성 파고든 유니버설발레단

올해는 어떤 발레가 우리의 삶을 풍성하게 할까. 국내 양대 발레단인 국립발레단과 유니버설발레단은 올해 고전부터 현대 발레까지 시대를 잇는 다양한 발레 작품을 선보인다.

이미지 확대
국립발레단 ‘잠자는 숲속의 미녀’
국립발레단 ‘잠자는 숲속의 미녀’
이미지 확대
유니버설발레단 ‘심청’
유니버설발레단 ‘심청’
강수진 예술감독이 이끄는 국립발레단에서는 ‘잠자는 숲 속의 미녀’와 ‘세레나데’ 등 2편의 신작이 눈에 띈다. 강 예술감독은 취임 이후 신고전발레 ‘교향곡 7번’, 모던발레 ‘봄의 제전’, 희극발레 ‘말괄량이 길들이기’ 등 신선한 레퍼토리로 호평을 받았다. 4월 무대에 오르는 ‘세레나데’는 신고전주의의 창시자인 게오르게 발란친의 안무와 차이콥스키의 음악 ‘현을 위한 세레나데’가 함께하는 작품이다. 1935년 미국 발레학교인 스쿨오브아메리칸발레(SAB) 수업용으로 만들어 초연됐으며 줄거리 없이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잠자는 숲속의 미녀’는 11월에 찾아온다. 2004년 루돌프 누레예프 버전을 공연한 이후 10년여 만에 칠레 산티아고발레단 단장인 마르시아 하이데가 안무한 새로운 버전을 무대에 올린다. 요정과 공주가 등장하는 화려한 춤 속에 고전발레의 엄격한 규칙과 절차가 녹아 있는 고전 중의 고전이다. 마르시아 하이데는 국립발레단 초연을 앞두고 한국을 찾아 무용수들을 직접 지도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고전발레의 ‘블록버스터’로 불리는 유리 그리고로비치의 ‘라 바야데르’(3월 30일~4월 3일), 글렌 테틀리의 ‘봄의 제전’(4월 29일~5월 1일), 해설이 있는 전막발레 ‘돈키호테’(5월 5~8일), 지난해 초연한 존 프랑코의 희극발레 ‘말괄량이 길들이기’(6월 23~26일), 국립발레단 팬들이 ‘다시 보고 싶은 작품 1위’로 꼽은 ‘스파르타쿠스’(8월 26~28일) 등을 선보인다.

유니버설발레단은 대중에게 좀더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클래식, 창작, 드라마 등 관객들이 선호하는 레퍼토리를 모아 주요 라인업을 꾸몄다. 3월 시즌 개막작인 고전발레 ‘백조의 호수’는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발레 입문작이다. 차이콥스키의 유려한 음악과 호숫가에서 일사불란하게 아름다운 백조 군무와 함께 백조와 흑조를 오가는 발레리나의 1인 2역은 공연의 백미다.

올해 탄생 30주년을 맞는 창작발레 ‘심청’은 6월에 찾아온다. 1986년 초연 이래 13개국에서 200여회 이상 공연해 온 발레단의 대표작으로 러시아, 프랑스 등 발레 종주국에 진출해 ‘발레 한류’를 탄생시킨 작품이다. ‘효’ 사상이 담긴 한국의 고유한 스토리와 서양의 발레가 만나 ‘동서양의 아름다운 조화를 이뤘다’는 평가를 받았다. 10월에는 세계적인 대문호 셰익스피어의 서거 400주년을 맞아 케네스 맥밀런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4년 만에 무대에 올린다. 기존 프로코피예프의 격정적이면서도 애절한 음악에 20세기 드라마 발레의 거장 케네스 맥밀런의 안무가 완벽한 조화를 이룬 작품이다. 맥밀런 버전은 음악에 인물들의 내면 심리를 드라마틱한 춤으로 풀어놓아 원전에 가장 부합한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6-01-04 2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