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3월 미국서 한·미·일 정상회담 검토”

“3월 미국서 한·미·일 정상회담 검토”

이석우 기자
입력 2016-01-03 18:04
업데이트 2016-01-03 2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달 일본서 3국 차관급 안보대화 조율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합의를 계기로 한·미·일 3국 정상회담 등에서 미국이 이 합의를 재확인하고, 차관급 안보대화 등 3국 협력 강화를 모색하는 후속 조치 등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 3월 31일부터 이틀 동안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핵·안보 정상회의를 계기로 현지에서 박근혜 대통령,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회담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3일 전했다. 신문은 회담에서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내용의 한·일 간 합의에 대해 미국이 확인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앞서 이달 중순 한·미·일 3국은 도쿄에서 3국 간 차관급 안보대화를 추진 중이라고 NHK가 전했다. NHK는 “한·미·일이 이달 중순 도쿄에서 임성남 한국 외교부 1차관,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부장관, 사이키 아키타카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이 참석하는 3국 외교차관급 협의를 조율 중”이라고 전했다. 3국은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 대응이나 중국의 해양 진출 정책 등 아시아 지역의 안보 현안 등을 협의하는 등 3국 협력 강화를 모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방안이 마련된 것에 관해 별도의 의사표명 여부도 주목된다고 덧붙였다.

아사히신문은 이날 올해 5월 일본에서 개최될 것으로 예상되는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회담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일·한 의원연맹 소속 일본 국회의원들이 5월 이전에 한국을 방문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면담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신문은 한·일 합의에 피해자가 반발하는 것을 고려해 일본 정치인이 직접 설명해 이해를 구하겠다는 구상이라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올 5월 하순에 미에현 이시지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전에 한·중·일 3국 정상회담과 한·일 정상회담을 추진해 박 대통령을 일본으로 초청하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6-01-04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