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우디, 시아파 지도자 포함 ‘테러혐의’ 47명 집단처형

사우디, 시아파 지도자 포함 ‘테러혐의’ 47명 집단처형

입력 2016-01-02 22:17
업데이트 2016-01-02 22: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란·이라크, 사우디 강력 비난…종파갈등 촉발 우려

사우디아라비아 내무부는 2일(현지시간) 테러 혐의로 사형이 선고된 피고인 47명의 형을 집행했다고 밝혔다.

사우디 국영 알아라비야 방송은 사형이 이날 12곳으로 나뉘어 집행됐다면서 사형수 대부분은 사우디 국적자이고 이집트와 차드 국적자도 1명씩 포함됐다고 전했다.

이란 등 중동 시아파 진영이 사면을 강력히 요청한 사우디 시아파 지도자 셰이크 님르 바크르 알님르의 사형도 이날 집행됐다. 알님르는 2011년 사우디 동부 알와미야에서 반정부 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사형이 선고됐다.

사우디 정부는 국영 SPA통신을 통해 이례적으로 형 집행 사실과 사형수의 실명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중동 시아파는 즉각적으로 반응했다.

이란 외교부는 “사우디는 테러리스트와 극단주의자를 지원하면서도 국내에선 압제와 처형으로 비판세력에 대응한다”며 “이런 정책은 큰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라크 의회의 시아파 정파인 다와당의 칼라프 압델사마드 대표도 “바그다드 주재 사우디 대사관을 즉시 폐쇄하고 대사를 추방하라”며 “이라크 감옥에 있는 사우디 테러리스트들도 다 처형해버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사우디는 지난달 15일 바그다드에 대사관을 25년만에 다시 열었다.

사우디가 사형수를 집단 처형한 것은 1979년 메카 대성전 침투사건을 저지른 무장조직원 68명을 한꺼번에 사형시킨 이후 처음이다.

국제앰네스티는 지난해 11월27일 사우디 정부에 집단 사형 집행을 중단하라는 성명을 냈다.

필립 해먼드 영국 외무장관도 지난해 10월 사우디 법원이 반정부 시위에 가담했다며 체포해 테러 혐의로 사형을 선고한 미성년자 알리 모하마드 바크르 알님르의 형집행을 하지 말라고 요구했다. 이날 처형된 사형수 중 알리는 포함되지 않았다.

시아파 반정부 인사가 집단 처형될 것이라는 보도가 지난해 11월 현지 신문에 나자 사형수의 어머니 5명이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를 살만 사우디 국왕에 전달했다.

AP통신은 사우디는 지난해 최소 157명을 사형에 처했다고 집계했다. 이는 1995년 이래 최고치다.

알카에다 아라비아반도지부(AQAP)는 지난달 1일 인터넷을 통해 낸 성명에서 사우디아라비아에 수용 중인 조직원에 대한 사형이 집행되면 공격하겠다고 위협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