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中 새해 첫날 ‘군사굴기’ 과시…핵전략미사일부대 ‘로켓군’ 창설(종합)

中 새해 첫날 ‘군사굴기’ 과시…핵전략미사일부대 ‘로켓군’ 창설(종합)

입력 2016-01-01 20:49
업데이트 2016-01-01 21: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핵반격 능력·원거리 정밀타격 능력 강화 지시‘육군통합사령부’·‘전략지원부대’도 창설…“개편 5개 전구도 이날부터 가동”

중국 시진핑(習近平) 지도부가 새로운 핵전략미사일 부대인 ‘로켓군’을 창설했다고 1일 공개했다.

중국군은 이날부터 기존 7대군구(大軍區)를 새로운 5개 전구(戰區)로 개편해 운영하기로 전해진 바 있어 중국이 2016년 새해 첫날부터 ‘군사굴기’를 과시하고 있다.

관영 신화통신은 지난달 31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참석한 가운데 로켓군을 비롯해 ‘육군(통합)지휘기구’, ‘전략지원부대’라는 이름을 가진 새로운 세 개의 군 기구에 대한 창설대회가 열렸다고 1일 보도했다.

시 주석은 이날 새로운 군 기구 지휘관들에게 군기를 수여하며 “중국의 꿈과 강군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정책이자 중국 특색의 현대군사역량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조치”라고 말했다.

이어 ‘로켓군’에 대해 “우리나라의 (적에 대한) 전략적 위협을 위한 핵심적 역량이자 우리나라 대국의 (지위를 지키기 위한) 전략적 버팀목이며 우리나라의 안전을 수호하기 위한 중요한 토대”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특히 로켓군의 전 부대원은 ‘전지역·선제적 전쟁’이라는 전략적 요구 등에 따라서 “믿을 수 있고 의지할 수 있는 핵억지력과 핵반격 능력을 강화하고, 중거리 원기 정밀 타격 능력을 구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전략적 견제 능력’을 강화하고 ‘강대한 현대화 로켓군’을 건설하기 위해 매진하라고 촉구했다.

시 주석의 이런 발언들은 중국군의 기존 핵미사일 운용 부대인 ‘제2포병’이 로켓군으로 확대 개편됐음을 뜻한다.

또 ‘핵 억지력과 핵반격 능력을 강화하라’는 주문은 중국군이 앞으로 핵타격 능력을 대폭 강화해나갈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로켓군’ 신임 사령원(사령관)에는 웨이펑허(魏鳳和) 제2포병 사령원이 임명됐고 육군지휘기구 사령원에는 리쭤청(李作成) 청두(成都)군구 사령원이 선임됐다.

시 주석은 지난 11월 말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중앙군사위 개혁공작회의’ 연설을 통해 중국군의 통합사령부 기능을 대폭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 국방·군대개혁안을 발표했다.

육군통합지휘기구 창설은 당시 예고됐지만, ‘로켓군’과 ‘전략지원부대’ 창설 계획은 알려진 적이 없다.

앞서 홍콩 매체 등에 따르면 중국군은 역시 이날부터 과거 7대군구를 동, 서, 남, 북, 중부 지역을 관장하는 5개 전구(戰區)로 개편해 운영하기 시작했다. 중국군은 중부를 제외한 4개 전구의 사령원(사령관) 인사도 완료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