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동부건설 법정관리로 협력 中企들 ‘위험’…당국, 23곳 특별점검

동부건설 법정관리로 협력 中企들 ‘위험’…당국, 23곳 특별점검

입력 2015-01-01 11:38
업데이트 2015-01-01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당국, 동부건설과 거래비중 큰 중소기업 위주로 점검 “동부건설 채권잔액, 매출액 대비 10% 이상인 中企 중심”

금융당국이 동부건설의 법정관리 여파가 일부 협력 중소기업의 동반 부실로 이어질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동부건설과 거래 비중이 큰 23개 중소기업에 대한 특별 점검에 착수했다.

금융당국은 점검 결과를 토대로 만기 연장 등 신속 금융지원에 나서며 필요시 워크아웃 등 추가 구조조정에 돌입할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1일 “동부건설과 거래비중이 특히 큰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긴급 신용위험평가 절차에 착수했다”면서 “특히 일부 중소기업은 동반 부실화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실태 파악을 마치는 대로 신속히 조치를 취해 추가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한 동부건설 채권단은 동부건설과 거래비중이 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현 상황에서의 유동성 문제를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동부건설에 대한 상거래채권 잔액이 해당회사 전년도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중소기업 23개사를 중점 점검 대상으로 분류하고 있다.

금융당국은 동부건설의 협력업체 상거래 채무가 1천713개사, 3천179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했다.

당국은 5억원 이상 채권을 보유한 중소기업 280개사, 1천981억원(평균 7억원)을 이중 약한 고리로 보고 있다.

금융당국은 우선 일시적으로 자금이 부족한 기업에는 주채권은행 주도 하에 신규자금 지원과 만기연장, 금리감면 등 금융 지원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채권은행의 공동지원 필요시 패스트트랙 프로그램을 가동할 계획이다.

동부건설에 대한 거래 비중이 커 정상 영업이 어려운 중소기업은 워크아웃을 통한 구조조정에 나설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다만 동부건설과 여러모로 비슷했던 지난해말 쌍용건설 법정관리 사례로 볼 때 동부건설의 법정관리가 협력업체의 워크아웃으로 연결되는 사례는 많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당국은 동부건설과 거래비중이 미미함에도 단순히 협력업체라는 이유로 금융거래를 제한하는 행위도 점검할 방침이다.

금융감독원은 은행별 지원 실적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협력업체 애로사항을 파악 중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동부건설에 대한 채권 거래 비중이 큰 회사가 위험권에 있지만 각 회사의 사정이 다른 만큼 하나하나 사정을 살펴야 한다”면서 “피해 최소화 방안도 이런 상황을 최대한 반영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