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밑 친박-비박 갈등 부른 ‘박세일 카드’

세밑 친박-비박 갈등 부른 ‘박세일 카드’

입력 2014-12-31 23:06
업데이트 2015-01-01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무성, 여의도연구원장에 임명 강행

여권의 계파 간 충돌이 세밑에 점화되면서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영입에 공을 들인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이 새삼 주목받고 있다. 김 대표가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장에 박 이사장 임명을 강행하려 한 것이 서청원 최고위원을 비롯한 친박계의 공분을 불러왔기 때문이다.

친박 핵심 유기준 의원은 31일 언론 인터뷰에서 “도저히 (박 이사장을) 여연 원장으로 수용할 수 없다”면서 “친박계 모임인 ‘국가경쟁력강화포럼’ 멤버들도 비슷한 생각”이라고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다. 홍문종 의원도 “현 시점에 박세일 카드는 매우 부적절하다”고 거들었다.

친박계 사이에서 박 이사장은 두 번에 걸친 ‘배신자’로 각인돼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한나라당 대표 시절이던 2005년 세종시 공약에 반대하다 탈당했고, 2012년 19대 총선 때는 ‘국민생각’을 창당해 박 대통령에게 등을 돌린 전여옥 전 의원을 영입하며 다시 한번 갈라섰다.

이면에는 친박계의 공천을 향한 불안감이 내재해 있다. 김 대표가 내년 보궐선거 공천에 100% 여론조사 도입 방침을 밝히는 등 완전상향식 공천에 대한 의지가 남다른데, 여연 원장이 여론조사 방식 배분 등 공천 실무에 깊숙이 관여하는 직책인 이유에서다.

그러나 김 대표는 이와 별개로 박 이사장의 탄탄한 싱크탱크 인맥에도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 이주호 전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박형준 국회 사무총장, 윤건영 전 여의도연구소장 등이 모두 ‘박세일 사단’으로 불리며 브레인을 형성하고 있다.

박세일 사단은 미국 코넬·하버드대에서 수학한 인연이 있고 17대 국회 때 초선 배지를 단 국회 입성 동기들이다. 공교롭게도 전임 이명박 정부에서 중용됐던 옛 친이계 인사들이기도 하다.

김 대표가 향후 대선 가도에서 후방 싱크탱크 인맥으로 박세일 사단을 활용할 가능성도 엿보이는 지점이다. 박근혜 정부에서 위스콘신 학파가 일가를 이룬 것처럼 코넬·하버드 학파가 향후 새로운 학맥을 형성할 여지도 있다는 분석이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5-01-01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