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촉법 본회의 통과…여야 ‘검찰개혁법 2월처리’ 합의

외촉법 본회의 통과…여야 ‘검찰개혁법 2월처리’ 합의

입력 2014-01-01 00:00
업데이트 2014-01-01 1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14년도 예산안 처리의 막판 돌발변수로 불거졌던 외국인투자촉진법(외촉법) 개정안이 1일 극심한 진통 끝에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외국인 투자촉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를 통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외국인 투자촉진법 일부개정법률안이 1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를 통과하고 있다.
연합뉴스
외촉법안은 이날 오전 본회의 표결에서 재석 254명 가운데 찬성 168표, 반대 66표, 기권 20표로 가결됐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11월 국회 시정연설에서 “약 2조3천억원 규모의 투자와 1만 4천여명의 일자리가 창출된다”며 처리를 호소한 후 새누리당은 경제활성화를 위해 이 법안을 역점 추진해왔으나 민주당내 일부 의원들은 ‘재벌 특혜법안’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특히 민주당 소속 박영선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이 ‘재벌특혜법’, ‘경제민주화 역행법’이라며 법사위 상정을 거부, 이날 새벽 3시를 넘어서까지 처리에 난항을 겪었다.

그러나 법사위 차원에서 상설특검법과 특별감찰관법 등 검찰개혁법안의 ‘2월내 합의처리’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면서 극적으로 돌파구가 마련됐다.

외촉법 개정안은 현재 지주회사의 손자회사가 외국 회사와 합작투자해 자회사(증손회사)를 설립할 때 100% 지분을 보유하도록 규정한 것을 50%로 낮추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다만 산업위 원안에 비해 심의과정에 일반지주회사의 손자회사가 공동출자법인의 주식을 소유할 경우 외국인투자위원회 승인 이전에 산업통상자원부장관으로 하여금 손자회사와의 사업관련성 및 합작주체로서의 적절성 여부 등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의 사전 심의를 거치도록 수정됐다.

앞서 국회 법사위에서 박 위원장과 민주당 의원들은 이 법의 상정 자체를 반대해오다 국정원 개혁법안은 물론 예산안마저 처리가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작년 연말 무산된 검찰개혁법안의 처리 보장을 외촉법 처리의 전제조건으로 제시했다.

논란 끝에 법사위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이 이 같은 민주당의 요구를 수용함에 따라 법사위는 상설특검 및 특별감찰관제법안에 대해 ‘2월 임시국회에서 진정성을 갖고 합의처리한다’는 합의서를 마련한 뒤 외촉법안을 처리해 본회의로 넘겼다.

합의서에는 법사위 제1법안심사소위 소속 새누리당 권성동 김도읍, 민주당 이춘석 박범계 의원 등 4인이 서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