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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실력·IQ 큰 연관 없다

수학실력·IQ 큰 연관 없다

입력 2013-01-01 00:00
업데이트 2013-01-01 0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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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연구진 “동기부여가 영향력 커”

많은 사람이 ‘수학(數學)을 잘하는 머리’가 따로 있다고 믿는다. 하지만 선천적인 지능지수(IQ)는 출발점을 결정지을 뿐 수학 성적과는 큰 연관이 없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무라야마 고 미 캘리포니아 로스엔젤레스대 박사 연구팀은 국제저널 ‘아동발달’ 최신호에 발표한 논문에서 “IQ보다는 동기 부여나 공부 방식이 수학적 실력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독일 바바리아주에 거주하는 IQ가 확인된 학생 3520명의 수학 성적을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교 1학년까지 매년 측정하고 이들의 습관을 살폈다. 그 결과 초등 5학년 첫 측정 당시에는 IQ가 높을수록 수학 성적이 높은 경향이 뚜렷했다. 하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IQ와 성적의 연관관계는 희미해졌고 고교 1학년 때는 통계적으로 의미가 거의 없어졌다.

성적 향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인은 자신감 등 동기 부여였다. 성적이 크게 오른 학생 상당수는 IQ가 낮은 경우에도 “수학이 재미있다”거나 “수학 공부를 열심히 하니까 성적이 올랐다” 등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학습법 역시 성적 향상의 중요한 요소로 분석됐다.

박건형 기자 kitsch@seoul.co.kr



2013-01-01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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