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아베 정권에 “양자 협상 다시하자”

北, 아베 정권에 “양자 협상 다시하자”

입력 2013-01-01 00:00
업데이트 2013-01-0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월 재개 희망” 비공식 타진

북한이 일본의 아베 신조 정권에 정부 간 협상 재개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31일 교도통신에 따르면 북한은 내년 2월을 목표로 정부 간 협의 재개를 희망한다는 의사를 지난 16일 총선 직후 일본 측에 비공식적으로 전달했다. 일본과 북한은 북한에 있는 일본인 유골 반환 문제 등과 관련해 약 4년 만인 지난 8월 외교 당국 과장급 대화를 재개한 데 이어 11월 15∼16일에는 몽골에서 국장급 회담을 열었다.

국장급 회담 당시 양측은 납북자 문제를 포함해 협의를 계속하기로 합의했으며, 이달 초 2차 국장급 회담을 할 예정이었으나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예고 이후 회담이 무기한 연기됐다. 교도통신은 북한이 회담 재개를 타진한 것은 납북자 문제에 유연한 태도를 보임으로써 대북 강경 자세를 취하고 있는 아베 정권을 흔들어보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마이니치신문은 북한이 지난 11월 국장급 교섭 당시 ‘납북자 문제는 해결이 끝났다’던 기존 입장의 철회를 일본 측에 시사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스기야마 신스케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송일호 북·일 교섭 담당대사가 양측 대표로 참석한 당시 회담에서 북한의 송 대사는 ‘어떻게 하면 일본이 납북자 문제가 최종적으로 해결됐다’고 인정할 것인지 기준을 제시하도록 요구했다고 전했다.

송 대사는 북한이 일본인 납치를 인정하고 사죄한 2002년의 ‘평양선언’ 이후 피랍자 5명을 귀국시키고 피랍자 재조사 의향을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가 이를 인정하지 않고 제재를 강화했다고 비난하며 납북자 문제의 해결책을 설정하도록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쿄 이종락 특파원 jrlee@seoul.co.kr

2013-01-01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