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 임명 강행

윤창중 인수위 대변인 임명 강행

입력 2013-01-01 00:00
업데이트 2013-01-0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수위법’ 위반 시비 일자 김용준 위원장이 대신 임명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인수위원회 산하 청년특위 인선 과정에서 낙하산 인사 논란이 확산되면서 인사검증 문제가 또다시 부각됐다. 인수위원 인선은 신정 연휴가 끝나는 이번 주 후반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인선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기 위한 사전 검증 작업으로 발표가 늦어진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미지 확대
김용준(오른쪽)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기자실에서 인수위 조직·기구 구성안 발표를 마친 뒤 진영(왼쪽) 인수위 부위원장과 함께 기자실을 나서고 있다. 이호정 기자 hojeong@seoul.co.kr
김용준(오른쪽)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기자실에서 인수위 조직·기구 구성안 발표를 마친 뒤 진영(왼쪽) 인수위 부위원장과 함께 기자실을 나서고 있다.
이호정 기자 hojeong@seoul.co.kr
청년특위 위원으로 임명된 정현호 전 한양대 총학생회장은 위원장인 김상민(비례대표) 의원이 국회 입성 때 보좌진으로 채용했던 9급 비서로 최근까지 김 의원실에서 활동했던 것으로 31일 드러났다. 같은 특위위원인 이종식 전 채널A 기자 역시 김 위원장과 같은 교회에 다니며 10여년간 알고 지낸 사이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제 사람 챙기기, 낙하산 인사 논란이 일고 있다. 앞서 청년특위는 하도급 불공정 거래 및 금품 수수로 각각 논란을 빚은 윤상규·하지원 위원 선정으로 말썽을 빚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정 전 회장은 대학생 반값등록금 운동을 활발히 한 경력으로 의원실에 채용됐고, 이 전 기자와도 인선을 추천할 관계는 아니다”면서 “저는 위원 인선에 전혀 관여한 적도, 관여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인수위원 발표가 늦어지는 것은 주요 인선을 홀로 결정하는 박 당선인의 초기 인사가 잇따라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윤창중 수석대변인을 둘러싼 논란이 적잖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김용준 인수위원장은 이날 인수위 구성 방안 등을 발표하면서 윤 수석대변인을 인수위 대변인으로 임명한다고 밝혔다. 이는 ‘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이 인수위 대변인을 인수위원장이 임명하도록 정하고 있는데도 박 당선인이 직접 윤 수석대변인과 박선규·조윤선 대변인을 임명해 위법 시비가 불거지자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윤 수석대변인을 인수위 대변인으로 임명한 것은 야당의 경질 요구에도 불구하고 박 당선인이 자신의 인선을 고수한 것으로 해석됐다.

김 인수위원장은 윤 대변인의 임명을 강행하는 이유에 대해 “내가 결정하는 사람인데 꼭 이유를 설명해야 하나”라고 반문한 뒤 “그런(부적절하다는 지적) 것까지 참작해 임명했다”고 밝혔다. 그는 윤 대변인이 아닌 자신이 직접 구성안을 발표하는 데 대해선 “제가 발표해서 안 될 이유가 있나”라고 재차 반문했다.

한편 김 인수위원장은 31일 인수위 기구 구성을 발표하는 브리핑에서 인선이 해를 넘기는 것에 대해 “오래 걸리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 주내 발표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3-01-01 4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