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전체메뉴닫기

서울신문
공식 SNS 채널
구독 & 좋아요!!

서울신문 페이스북서울신문 유튜브
서울신문 인스타그램서울신문 트위터서울신문 네이버채널

광고안보이기
전체메뉴 열기/닫기검색
서울신문 ci

해파리 잡는 로봇 나온다…상용화 눈앞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밴드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구분선 댓글
입력 :ㅣ 수정 : 2012-08-20 11:53 사회 섹션 목록 확대 축소 인쇄
최근 서남해안 일대에 해파리떼가 출몰하면서 관계 당국이 골머리를 앓고 있는 가운데 해파리를 잡는 로봇이 개발돼 화제가 되고 있다.

KAIST 건설 및 환경공학과 명현 교수 연구팀은 해파리를 제거하는 군집 로봇 ‘제로스(JEROS)’를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제로스는 카메라와 위성항법장치(GPS)를 통해 해파리의 위치를 파악, 해파리떼를 그물로 빨아들여 특수 프로펠러로 분쇄하게 된다.

특히 해파리를 포획할 때는 조류에 떠밀려 다니거나 물 위로 올라갔다 내려오는 것을 반복하는 해파리의 습성과 경로에 착안해 로봇이 그물로 해파리떼를 몰아넣을 수 있다.

제로스 로봇 1대당 1시간에 400㎏의 해파리를 제거할 수 있으며, 1시간에 1t가량 제거할 수 있는 수작업과 비슷한 효율을 내려면 3대 정도는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제로스 기술은 해상 로봇 순찰, 원유 유출 감시 뿐 아니라 해상 경계 등 군사적 목적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명 교수팀은 2010년 4월 로봇 개발에 착수, 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최근 군산 새만금, 경기 시화호, 경남 마산 등에서 해파리 제거 시험을 성공적으로 끝냈다.

제로스의 부피를 늘리는 등 성능을 보완한 뒤 로봇 개발 사업이 완료되는 내년 4월 이전에 상용화할 방침이다.

명 교수는 “해파리로 인해 어업이 손해를 보고 발전소의 취수원을 막는 등 연간 3천억원 정도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면서 “해파리 로봇 제거작업을 자동화해 어민들의 조업에 도움을 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 카카오톡 공유 카카오스토리 공유 네이버밴드 공유 네이버블로그 공유 구분선 댓글

서울신문 공식 SNS 채널
구독 & 좋아요!!
서울신문 페이스북서울신문 유튜브네이버채널서울신문 인스타그램서울신문 트위터
  • 광화문 사옥: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124 (태평로1가 25) , 강남 사옥: 서울시 서초구 양재대로2길 22-16 (우면동 782)
    인터넷신문등록번호 : 서울 아03681 등록일자 : 2015.04.20 l 발행인 : 곽태헌 · 편집인 : 이종락 l 사이트맵
  •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l Tel (02)2000-9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