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훈 “한미 FTA, 새로 제기된 문제 없어”

김종훈 “한미 FTA, 새로 제기된 문제 없어”

입력 2010-12-01 00:00
업데이트 2010-12-01 08: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번 얘기한 꼭지 그대로…절충의 문제”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은 30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추가 협상과 관련, “이번에 새로 제기된 문제는 없다”면서 남은 것은 양측간에 무엇을 주고받을 것이냐는 절충의 문제라고 밝혔다.

 김 본부장은 협상 전망에 대해 한미 양측 모두 이번에는 타결 짓겠다는 강한 의지가 있지만 현재로서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또 FTA 2차 협상 첫날인 이날은 미국산 쇠고기 수입 확대문제가 전혀 논의되지 않았다고 전해 자동차 문제에 논의가 집중됐음을 시사했다.

 김 본부장은 이날 워싱턴 D.C.인근의 메릴랜드주 컬럼비아의 쉐라톤호텔에서 론 커크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2차례 협상을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그는 협상 내용에 대해 “현재 이야기되고 있는 것은 지난번에 얘기했던 내용, 그 꼭지 그대로다”면서 “새로운 것은 없지만 남은 것은 그런 내용을 놓고 서로의 입장을 어떻게 절충하느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협상 전망과 관련, 김 본부장은 “쉽게 되겠다, 아주 어렵겠다고 말하기는 빠르다. 더 해봐야 안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이면서도 “저쪽도 의지가 있고, 저도 여기 올 때 빈손으로 가기보다 결론을 내고 가는 게 좋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갖고 왔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이번 협상은 ‘패키지딜‘이라며 “마지막까지 최종 합의가 안되면 어느 것도 합의가 됐다고 말할 수 없다”면서 “이해당사자들에게 설명이 가능한 절충안을 마련해야 하는 게 바로 협상 대표들이 해야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컬럼비아<미 메릴랜드주>=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