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밥상물가’ 50% 급등…깊어진 서민 ‘주름살’

‘밥상물가’ 50% 급등…깊어진 서민 ‘주름살’

입력 2010-11-01 00:00
업데이트 2010-11-01 11: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신선식품지수가 1년 만에 50% 가까이 급등하면서 ‘밥상물가 대란’이 두 달째 이어졌다.

 통계 작성 이래 최대폭이 오른 신선식품지수는 결국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20개월 만에 4%대로 끌어올렸다.

 정부는 최근 내놓은 긴급 대책에도 무와 배추 값이 각각 276%,262% 치솟고 마늘 값도 2배로 뛴 것으로 나타나자 이들 품목의 공급을 늘리기로 하는 등 서둘러 추가 대책을 발표했다.

 ●‘김치대란’ 지속…정부대책 약발 미약

 통계청이 1일 발표한 10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신선식품지수는 작년 같은 달보다 49.4% 급등해 역대 최고 상승률을 한 달 만에 갈아치웠다.이 지수는 4월부터 10% 안팎의 불안한 흐름을 보이다가 8월 20.0%,9월 45.5%,10월 49.4% 등 가파른 우상향 곡선을 그렸다.

 신선식품지수 가운데 채소가 100.7% 올라 상승률이 가장 높았고 과실(26.6%)과 어개(수산물,10.4% )도 많이 올랐다.

 특히 김치재료인 무(275.7%)와 배추(261.5%),파(145.5%),마늘(102.5%) 등은 모두 세자릿수의 상승률을 기록해 ‘김치 대란’이 이어졌다.

 양배추 상승률은 286.2%로 1위를 기록해 ‘양배추 김치’를 담그기도 부담스러운 상황이 됐다.채소 가운데 버섯(-1.5%)만 빼고 모두 올랐다.채소값이 급등하자 돼지갈비 외식비도 5.2% 오르는 등 외식비도 덩달아 뛰었다.

 이에 대해 기획재정부는 채소값이 지난달 초.중순에 높았기 때문에 하순에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이 반영되지 않았다며 조사 시점을 탓했다.

 아울러 지난달 하순(22일)의 가격수준이 11월까지 그대로 유지된다고 가정하더라도 11월 채소류 가격은 10월보다 15% 하락하게 된다고 밝혔다.

 재정부는 9월에 채소값이 폭등하자 8월의 폭염과 9월의 잦은 비,태풍 ‘곤파스’ 등이 겹쳤다며 ‘하늘’ 탓으로 돌리고 공급물량 확대 등으로 대응했지만 뛰는 물가를 잡지는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배추와 무가 최근 소매가격 기준으로 3천원대로 내려앉았지만 최근 기습한파로 다시 상승세를 이어갈 조짐이 보이고 있으며 작년과 비교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따라서 김장비용이 작년보다 30% 이상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속속 나오고 있다.한국물가정보는 지난달 27일 경동시장에서 조사한 결과 4인 가족 김장비용이 78% 올랐다고 밝혔고 롯데마트는 이달 하순 김장 재료 값이 30% 오를 것이라고 전날 발표했다.

 강호인 재정부 차관보는 “배추의 생육관리를 수시로 현장감 있게 조사했어야 하는데 다소 안이한 상황인식이 있었다”며 “연초부터 이상저온과 폭염 등에 대비했으나 공급이 급격히 감소한 것에 대한 대응에 한계가 있었다”고 말했다.

 ●정부 추가 대책…이번에는 물가 잡힐까

 정부는 본격적인 김장철을 앞두고 김치재료를 중심으로 물가안정 추가 대책을 이날 발표했다.이를 통해 이달에는 물가가 잡힐 것으로 기대했다.

 마늘은 1만9천t을 이달 말까지 깐마늘 형태로 집중적으로 방출하고 무는 지난달 긴급 수입한 80t을 이달 초에 판매한다.말린 고추와 양파는 시장접근물량 잔량을 이달 말까지 도입해 방출하고 필요 시 올해 의무수입물량을 추가로 늘릴 방침이다.

 배추는 평년 수준(2천555원)으로 가격을 안정시키되 시나리오별 대응계획도 세웠다.우선 기상악화로 값이 오르면 수입물량 확대와 월동배추 조기 출하,수입선 사전 확보,물량 저장 등에 나서기로 했다.

 반면 가격이 급락하면 계약 재배 물량의 출하 시기를 탄력적으로 조절하고 김치업체의 월동배추 구입.저장을 유도하기로 했다.

 도시가스요금은 1일부터 평균 4.9% 내리고 지역난방비는 내년 1월까지 요금을 동결하기로 했다.

 재정부는 11월 이후 소비자물가는 특별한 기상악화가 없다면 최근 채소류 가격의 빠른 하락세 등의 영향으로 3% 초반으로 낮아질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는 밥상물가가 두 달 연속 폭등했지만 근원물가(석유류.농산물 제외) 상승률은 1.9%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강호인 차관보는 “근원물가는 1%대로 총수요 압력을 건드리는 수준은 아니다”며 “상반기의 높은 성장세에 따라 고용과 가계소득 증가가 이어져 그동안 억눌렸던 소비수요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점진적 상승”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물가상승률이 11월과 12월에 3%대로 떨어지면 연간으로는 3% 내외,잘하면 3% 이내까지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가중치가 큰 집세가 오름세를 타고 있고 농축수산물도 평년보다 높은 수준이어서 물가 불안심리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