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장풍‘ 교사 해임결정…첫 체벌퇴출

‘오장풍‘ 교사 해임결정…첫 체벌퇴출

입력 2010-11-01 00:00
업데이트 2010-11-01 09: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신이 가르치는 초등학생을 마구 때려 체벌 전면 금지 논의에 불을 댕겼던 교사에 대한 해임안이 원안대로 사실상 확정됐다.

  서울시교육청 관계자들은 23일 자신이 담임을 맡은 학급의 학생을 과도하게 체벌한 A초등학교 6학년 담임교사인 오모(52) 교사에 대한 해임안이 내주 초 원안대로 확정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애초 일회성 체벌문제로 퇴출되는 경우는 전례가 없다는 점 때문에 곽노현 교육감도 징계위의 해임 의결안을 놓고 고민했지만 결국 징계위 결정을 수용키로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 징계위원은 “곽 교육감이 내부적으로 감경 여부를 검토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징계위에 어떤 재의결을 요청한 적도 없다”며 “교육감은 징계 수위를 높여달라고 할 권한은 있지만 낮춰달라고 요청할 권한은 없다. 사실상 원안대로 확정된 상태”라고 전했다.

  오 교사는 거짓말을 했다고 의심되는 학생의 뺨을 때리고 바닥에 넘어뜨려 발로 차는 등 폭행 수준의 체벌 장면이 담긴 동영상이 지난 7월15일 학부모 단체에 의해 공개돼 사회적 논란을 촉발했다.

  오 교사에 대한 징계결정은 체벌사건과 관련한 교사 징계에서 매우 이례적인 수위라는 점 때문에 교육계의 또 다른 논란거리로 부상할 공산이 크다.

  교사가 일회성 학생 체벌 문제로 해임된 것은 유례를 찾기 어려울뿐 아니라, 해당 교사에 아무런 형사처벌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최고 수위의 징계를 한다는 점 때문이다.

  시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애초 학부모들이 주장한 것과 달리 오 교사의 과도한 체벌행위는 일회성으로 밝혀졌다. 피해자 측에서도 오 교사에 대한 처벌을 반대했다”며 “자칫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서 징계결과가 뒤집힐 가능성도 상당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오장풍 사건‘이 곽노현 교육감이 체벌 전면 금지를 선언하는 단초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징계 수위가 뒤집히면 자칫 체벌금지 정책에 역풍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