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C& 1000억 비자금 용처 추적

C& 1000억 비자금 용처 추적

입력 2010-11-01 00:00
업데이트 2010-11-01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檢, 금융전문가와 협력 수사

C&그룹 비자금 및 로비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부장 김홍일 검사장)가 C& 비자금 흐름에 대해 본격 추적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로비를 받은 인사들이 수면 위로 부상할지 주목된다.

사정 당국 관계자는 31일 “사건 자체가 기업 재무, 금융 쪽과 관계가 크다 보니 회계·금융 등 전문인력을 파견 받아 협력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검찰은 대검에 소속된 회계사 9명 중 중앙지검, 서부지검에 파견된 인원을 제외하고 모두 중수부에 투입하는 한편 금융감독원과 국세청 등에서도 따로 전문가들을 지원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구속된 임병석(49) C&그룹 회장이 계열사 간 부당거래나 주가 조작 등을 일삼고, 또 회사 돈을 해외로 빼돌리는 방법 등으로 10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보고 있다. 임 회장은 이 과정에서 우리은행 등 금융권에서 1조 3000억원에 이르는 특혜성 자금을 부당하게 대출 받은 혐의까지 받고 있다.

검찰은 임 회장의 비자금 조성 경위 및 방법, 규모 등 ‘출처’ 부분은 입증이 대부분 끝난 것으로 보고 비자금 ‘용처’ 쪽으로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은 이와 관련해 은행장 시절 불법 대출을 묵인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박해춘(62·용산역세권개발 대표) 전 우리은행장도 빠른 시일 내 조사할 방침이다.

이미 구속된 임 회장의 구속 기한이 오는 10일로 만료됨에 따라 검찰 수사는 이번 주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수사 결과에 따라 로비 의혹이 제기된 인사들에 대한 수사도 조만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임 회장은 사세확장 및 구명을 위해 금융권, 정·관계를 가리지 않고 전방위 로비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관계자는 “검찰이 그려 놓고 있는 그림 안에서 지금 수사 속도는 문제가 없다.”며 “추가로 발견되는 문제들도 물론 밝히고 갈 것”이라고 밝혀 수사가 상당 기간 진행될 것임을 예고했다.

강병철기자 bckang@seoul.co.kr
2010-11-01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