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기국회 대장정 돌입…‘강성종 체포안’ 첨예 대립

정기국회 대장정 돌입…‘강성종 체포안’ 첨예 대립

입력 2010-09-01 00:00
업데이트 2010-09-01 1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년도 예산안과 쟁점 현안을 다룰 정기국회가 1일 개회식을 시작으로 100일간의 대장정에 돌입했다.

 이번 정기국회는 이명박 정부의 집권 후반기를 맞아 진행되는 만큼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새해 예산안 심의와 국정감사 등 연례행사뿐만 아니라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개헌,행정구역 및 선거구제 개편 등 정치개혁 과제 등 휘발성이 높은 사안들이 즐비하기 때문이다.

 박희태 국회의장은 이날 본회의에 앞서 미리 배포한 개회사를 통해 “이제 국회가 한민족의 (전세계) 대진출을 더욱 가속화 해 나가는 견인차가 돼야 한다”면서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미래전략을 국회 차원에서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의장은 또 “우리 국회는 서민과 약자의 최후의 보루가 돼야 한다”면서 “서민을 보호하고 약자를 지원하는 법안과 예산을 최우선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는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이번 정기국회에서는 서민 행복과 공정한 사회 실현에 최고의 가치를 두겠다”며 “야당도 국정 발목잡기가 아닌 건강한 비판과 대안 제시로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이에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비대위 회의에서 “이번 정기국회는 ’4대강 국회‘로,우리는 이명박식 4대강 사업을 국민과 함께 철저히 반대할 것”이라며 “4대강 예산의 조정은 필수적”이라고 대립각을 세웠다.

 여야는 이날 학교공금 횡령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된 민주당 강성종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처리를 놓고 대립,정기국회가 첫날부터 진통을 겪었다.

 한나라당 이군현,민주당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정기국회 일정과 현안 등에 대해 협의했으나,강 의원 체포동의안 처리 문제는 접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은 2∼4일 중 ’단독 본회의‘를 열어 강 의원 체포동의안을 처리한다는 방침인 반면,민주당은 ’불구속수사 원칙‘을 내세우며 반발하고 있다.

 여기에 이명박 대통령의 새 총리 지명이 추석 연휴(21∼23일) 직전 이뤄질 것으로 예상돼 새 총리 후보자의 도덕성과 자질 검증을 놓고 여야가 또다시 정면대결을 벌일 전망이다.

 4대강 사업 예산이 포함된 내년도 예산안과 각 정당이 제시한 중점법안 처리를 둘러싼 여야간 격돌도 불가피하다.

 여야는 4대강 사업을 비롯해 기업형슈퍼마켓(SSM) 규제법안,집회.시위법 개정안,북한인권법안,한미 FTA(자유무역협정) 비준안 등에 대해 현격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추석 연휴 직후 열릴 예정인 국정감사는 4대강 사업을 비롯해 각종 현안을 둘러싸고 여야간 ’한판 승부‘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강성종 의원 체포동의안이 보고되며,외교통상통일위원장 및 정보위원장 선출,이인복 대법관 임명동의안 표결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