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 ‘천안함 공동조사 필요’ 안보리에 서한

북, ‘천안함 공동조사 필요’ 안보리에 서한

입력 2010-07-01 00:00
업데이트 2010-07-01 09: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북한이 최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서한을 보내 천안함 침몰 사건의 진상규명을 위해 남북한이 공동으로 조사를 벌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30일(현지시간) 유엔 외교소식통에 따르면 유엔 주재 북한 신선호 대사는 안보리 의장국인 멕시코의 클라우드 헬러 대사 앞으로 보낸 29일자 서한에서 천안함 사건의 진실을 객관적으로 규명하기 위해서는 북한의 검열단을 한국과 미국이 받아들여야 하며 이를 위해 안보리 이사국들이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 검열단 활동을 통해 천안함 합동조사단의 조사 내용을 검증하고 진실을 밝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아울러 남북 고위급 군사회담을 통해 천안함 사건이 논의되어야 한다면서 이 회담에서 군사정전위는 배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리 측은 이에 대응,박인국 유엔주재 대사 명의로 역시 헬러 대사에게 서한을 보내 천안함 침몰 사건은 지난 1953년 한국 전쟁을 끝내기 위해 체결된 정전협정 위반이며 따라서 이 문제는 군사정전위원회에서 다뤄야 할 문제라는 점을 재확인했다.

 유엔 관련 외교 소식통은 “북측이 이처럼 군사회담을 열자거나 검열단을 받아들이라고 요구하는 것은 조만간 나올 안보리의 조치를 연기해보려는 의도로 해석된다”면서 “우리 정부는 안보리 이사국들에게 현재 상황을 명백히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엔주재 한국 대표부는 이와 관련,천안함 사건의 엄중성에 상응하는 조치를 다시 촉구하는 서한을 안보리에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