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돈줄 조이기’ 방안 무엇이 있나

北 ‘돈줄 조이기’ 방안 무엇이 있나

입력 2010-06-01 00:00
업데이트 2010-06-01 11: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이 1일 북한으로의 현금유입 통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외교가의 시선은 구체적인 ‘돈줄 조이기’ 방안에 쏠린다.

 이에 대해 당국자들은 정부의 대북조치는 물론 현재 북한이 국제사회에서 양자나 다자 차원에서 받고 있는 경제제재가 현급유입 차단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통일부에 따르면 개성공단을 제외한 대북 교역 및 경협 중단으로 북측은 적어도 2억5천만달러에서 3억달러 정도의 직접 피해를 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부는 북한 군부의 수입원으로 알려진 수산물 반입 및 모래 채취 등이 중단되면 압박 효과가 클 것으로 보고 있다.

 국제사회가 취할 수 있는 대북 조치도 관심이다.

 양자 차원에서 미국은 행정명령 13382호에 따라 북한의 원자력총국과 조선단군무역회사 등 23개 기관 및 기업과 김동명 단천상업은행장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하고 자산동결 및 거래금지 조치를 취했다.

 유럽연합(EU)도 지난해 말 장성택 노동당 행정부장과 김영춘 인민무력부장 등을 제재대상 인물로 지정한 대북 제재 ‘규정’ 개정안을 승인했다.

 개정 규정에는 △입국.통과금지 △자산동결 △역내송금 금지 등의 제재 대상자로 기존의 개인 5명,법인 8개외에 장성택,김영춘 등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측근들을 포함한 13명의 개인과 법인 4개가 추가됐다.

 일본 역시 지난해 북한의 2차 핵실험 이후 ‘전면적인’ 금수조치를 취하고 있다.

 다자 차원에서 취하고 있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1874호는 이런 경제제재의 ‘종합선물세트’라고 할 수 있다.

 결의 1874호는 북한의 무기 활동과 관련한 금융거래를 전면 차단하도록 하는 한편,소형 무기와 경화기만 제외하고 모든 무기들 및 관련 물자(사치품 포함)를 금수 대상으로 지정하고 있다.

 또 미국이 천안함 사태 이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진 추가 대북 조치 역시 행정명령 13382호의 대상을 확대하거나 적성국교역법을 다시 적용하는 등의 경제제재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특히 미국이 지난 2005년 취했던 ‘BDA(방코델타아시아) 제재’의 경험을 반추해 북한에 타격을 주는 개선된 조치를 다시 취할지가 관심대상이 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