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010 남아공월드컵] 허심 잡으려다 조직력 와르르

[2010 남아공월드컵] 허심 잡으려다 조직력 와르르

입력 2010-06-01 00:00
업데이트 2010-06-01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회 시작 10일 전까지 제출하면 되는 최종엔트리를 굳이 일찍 공개할 필요는 없다.”

지난달 10일 남아공월드컵 축구대표팀 첫 소집 당시 허정무 감독은 최종엔트리 선정에 신중을 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회 준비 과정에서 선수들의 부상, 컨디션 난조 등의 돌발변수와 한국과 같은 B조에 속한 다른 팀들에게 전력을 서둘러 노출할 필요가 없다는 이유였다. 물론 선수들이 최종엔트리에 들어가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과정에서 대표팀의 전력도 자연스럽게 상승 발전할 것이라는 허 감독의 복안도 있었다.

에콰도르전과 일본전까지는 이런 허 감독의 의도가 적중했다. 공수 양면에서 질풍 같은 활약을 보인 김재성(포항)과 후반전 교체 멤버로 투입돼 공격에 활기를 불어 넣은 이승렬(FC서울), 또 박지성(맨체스터 유나이티드)과는 색다른 자신만의 플레이를 보인 김보경(오이타) 등은 무한경쟁 시스템에서 자신의 존재를 알리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30일 벌어진 벨라루스전은 ‘신중함이 능사’가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했다. 여전히 최종엔트리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마지막 시험무대인 벨라루스전에 투입된 선수들은 조직력에서 약점을 보였다. 모두 허 감독의 마음을 잡기 위해 열심히 뛰었다. 하지만 손발이 맞지 않았다. 상대 역습 상황에서 미드필더들은 협력해 공간을 좁혀 나갔지만 상대 공격을 차단하지 못했다. 최종 수비수 앞까지 중원을 그냥 열어줬다. 입지가 불안한 신형민(포항)이 몇 차례 상대의 공을 뺏는 등 고군분투했지만 빠른 역습으로 전환이 이뤄지지 않았다. 미드필더들이 수비 뒷공간으로 찔러주는 패스도 장신의 수비벽을 파고드는 박주영(AS모나코)과 이근호(주빌로 이와타)를 훨씬 앞서 가기 일쑤였다.

게다가 조용형(제주), 이정수(가시마 앤틀러스), 김형일(포항) 등과 주전 중앙수비수 자리를 놓고 경쟁을 벌이던 곽태휘(교토)를 부상으로 잃었다. 주전 경쟁에서 뒤지지 않기 위해 투지를 불사르다 생긴 불상사였다. 최종엔트리 선발에만 집중하다 보니 ‘베스트 11’이 실제 경기를 통해 호흡을 맞춰볼 기회는 4일 스페인과 평가전 단 한 번밖에 없다. 허 감독의 신중함이 월드컵 본선에서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얻은 것보다 잃은 것이 많다.

장형우기자 zangzak@seoul.co.kr
2010-06-01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