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방선거 D-1] 금품·관권시비… 폭로전에 폭행까지

[지방선거 D-1] 금품·관권시비… 폭로전에 폭행까지

입력 2010-06-01 00:00
업데이트 2010-06-01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6·2지방선거 투표 이틀을 앞둔 31일 전국은 금품 수수, 향응 제공, 인신비방용 흑색선전 등 불·탈법 선거운동으로 얼룩졌다.

금품을 주고 표심을 사려는 전형적인 구태도 곳곳에서 포착됐다. 대구시 교육감 선거에서는 한 주민이 특정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부탁하며 평소 알고 지내던 사람에게 20만원을 넣은 돈봉투를 건넸다는 다른 주민의 신고를 받고 수사에 나섰다. 수성경찰서에 따르면 이 주민은 최근 대구시내 경상감영공원에서 만난 50대 지인으로부터 ‘교육감 후보 A씨를 지지해 달라.’는 부탁과 함께 봉투를 받았는데 확인해 보니 20만원이 들어 있어 이틀 뒤 경찰에 신고했다.

대구지검 상주지청은 친척 형을 통해 유권자들에게 수천만원의 금품을 살포한 혐의로 예천군의원 라선거구 J후보를 긴급 체포했다. 또 예천군 선관위는 예천군수선거 한 후보 선거운동원으로부터 30만원의 금품을 받았다는 제보를 접수해 조사 중이다. 군위군 선관위는 전날 군위군수 선거에 출마한 특정 후보자의 홍보성 기사를 신문에 게재하고, 5000부 정도를 주민들에게 배포한 혐의로 군위지역 신문사 대표 S씨를 대구지검 의성지청에 고발했다.

강원도에서는 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민주당 이광재 후보의 부친이 선거운동을 마치고 귀가하던 중 취객에게 폭행을 당해 뼈가 부러지는 중상을 입었다. 민주당 강원도당과 경찰 등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55분쯤 원주시 단계동 장미공원 일대에서 선거운동을 마치고 귀가하던 이 후보의 부친(70)이 술에 취한 A(51)씨에게 폭행을 당했다. 이 사고로 이씨는 대퇴부 뼈가 부러지는 중상을 입었다.

제주에서는 공무원 줄세우기를 두고 도지사 후보들 간에 막판 난타전이 벌어지고 있다. 무소속 현명관 후보 선대위는 “최근 무소속 우근민 후보 진영의 공무원 출신 인사들이 전화 등을 통해 지지 요구, 협박성 회유 등을 서슴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무소속 우근민 후보선대위는 “특정 세력에 떼밀려 일부 고위 공무원들의 선거 개입이 심각하다는 소식은 이미 세간에 파다하고, 누가 어떻게 공무원을 줄 세우고 있는지는 도민들이 더 잘 알고 있다.”고 맞받아쳤다.

전국종합 전광삼기자

hisam@seoul.co.kr
2010-06-0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