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도요타 사태가 원전 산업에 주는 교훈/안남성 우송대 솔브리지 국제경영대 교수

[기고] 도요타 사태가 원전 산업에 주는 교훈/안남성 우송대 솔브리지 국제경영대 교수

입력 2010-04-01 00:00
업데이트 2010-04-0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안남성 우송대 솔브리지 국제경영대 교수
안남성 우송대 솔브리지 국제경영대 교수
요즘 신문과 방송에서는 일본 제조업의 자존심으로 불리는 도요타 자동차의 잇따른 대규모 리콜(자율 회수 수리) 및 미국 내 생산 중지 등의 조치에 일본 및 전 세계가 충격에 빠져 있다는 기사를 내보내고 있다. 도요타의 추락은 근본적으로 두 가지 원인에 기인한다.

도요타는 2002년 전세계 시장의 5% 정도에 불과하던 점유율을 2010년까지 15%대로 끌어올리겠다는 원대한 목표를 세웠고, 이에 따라 매년 약 50% 이상의 생산 설비 확대를 위해 미국·캐나다·중국 등 해외에 자동차 생산 시설을 건설하였다. 또한 원가 절감과 일본 내 부품 업체들의 원가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에서 부품을 조달하는 아웃소싱 정책을 확대하여 왔다. 급속한 몸집 부풀리기와 아웃소싱의 확대는 도요타가 소유하고 있는 품질관리 시스템과 경영 관리의 한계를 넘어 부품의 품질관리에 문제가 발생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도요타의 추락은 규모에 적합한 경영 관리 시스템이 뒷받침되지 않은 몸집 부풀리기에서 발생하는 성장의 한계라는 부작용을 보여주고 있다.

아랍에미리트연합에 처음으로 원전 수출을 성공하여 숙원을 해결한 우리나라의 원자력 산업계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도요타의 교훈을 잘 참고해야 한다. 정부는 앞으로 2050년까지 세계시장의 30%에 해당하는 약 80기를 수출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하였다. 국내에 건설예정인 추가 원전과 해외 원전 수주가 현실화하면 원자력 산업에 대규모의 시설 투자가 이루어지고 이는 대규모 고용 창출로 이어져 국가 경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는 현재 우리의 설계나 제작 능력, 인력 규모와 산업 조직의 역량을 가지고는 쉽게 달성할 수 있는 규모가 아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부품을 비롯한 제작 분야의 획기적인 투자 확대나 경쟁 도입이 필요하다. 또한 우리나라 원전의 경쟁력이 낮은 가격에 기반한 비즈니스 모델에 의존하고 있어, 경쟁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원가를 낮추기 위한 많은 부품의 아웃소싱 정책이 추진될 것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규모의 공급 사슬 시스템이 도입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예상대로 원자력 산업이 급속한 성장을 이룬다면 도요타의 성장 모델을 그대로 답습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고 지금과 같은 품질관리 문제에 노출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는 정부는 원자력산업계의 지속적인 성장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기술개발, 인력양성, 그리고 원전 부품 산업 육성을 위한 전문가 위원회를 구성하여 대안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러한 정부의 음직임은 매우 시의적절한 조치로 여겨진다.

그러나 이에 못지않게 시급한 문제는 미래 시장의 확대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원전 산업이 글로벌 경영체제를 갖추는 것이다. 원전 산업 지속 가능이라는 전체 큰 그림을 가지고 공급 사슬 규모의 증가로 인한 조직의 복잡성 해결, 규모에 맞는 부품의 적절한 품질관리 시스템 개발, 대규모 공급 및 운영 체제에 필요한 산업 구조 검토, 글로벌 수준의 인력 확보방안 등이 준비되어야 한다. 사전에 철저한 준비 없는 무리한 몸집 부풀리기는 부실한 관리 시스템을 가져와 지금의 도요타와 같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2010-04-01 3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