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연아 “아직 다음山 생각 안해 봤어요”

김연아 “아직 다음山 생각 안해 봤어요”

입력 2010-04-01 00:00
업데이트 2010-04-01 0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Q. 더 오를 산이 없는데 앞으로의 목표는?

‘피겨퀸’ 김연아(20·고려대)가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피겨선수권을 마치고 31일 귀국했다. 밴쿠버 동계올림픽이 끝나고 2일 선수단과 함께 잠시 귀국한 것을 제외하면 한국 방문은 지난해 8월 이후 6개월 만이다. 인천공항에는 ‘여왕의 귀국’을 보기 위해 100여명의 취재진이 몰렸고, 팬들과 공항 이용객들은 휴대전화를 꺼내 사진을 찍느라 분주했다.

2009~10시즌을 끝낸 김연아가 31일 인천공항으로 귀국하며 미소 짓고 있다.  연합뉴스
2009~10시즌을 끝낸 김연아가 31일 인천공항으로 귀국하며 미소 짓고 있다.

연합뉴스


김연아는 입국 기자회견에서 “토론토 생활이 지루하기도 했고, 가족과 친구도 보고 싶었는데 드디어 왔다.”고 기뻐했다. 이어 “올림픽에 대한 스트레스 없이 생활할 수 있다는 것이 좋다.”고 홀가분한 표정을 지었다.

2009~10시즌 출전한 전 대회 금메달을 노렸던 김연아지만 세계선수권대회에선 은메달에 그쳤다. 김연아는 “이번 시즌엔 아쉬움이 하나도 없다. 만족한다. 은메달이지만 올림픽 이후 힘들었던 것을 이겨낸 결과라 기쁘다.”고 말했다. “실수도 잦았고 경기 내용에 아쉬운 점도 많았지만, 정신적으로 준비되지 않은 것을 이겨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진로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더 오를 산이 없는데 앞으로의 목표가 뭐냐.”는 질문에 한동안 뜸을 들였다. 오랜 침묵 끝에 입을 연 김연아는 “산들을 넘은 지 얼마 안 돼 아직 다음 산을 생각 안 해 봤다.”고 대답했다. 이어 “시즌이 끝난 지 얼마 안 됐다. 이 행복을 누리고 싶다.”고 즉답을 피했다. 5~6월쯤 캐나다로 돌아갈 예정이지만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는 설명. 진로결정은 천천히 해도 된다고 했다. 김연아는 “대학생활을 못해 봐서 해보고 싶긴 한데 불가능하다면 어쩔 수 없다. 학교가 링크장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연아는 이번 주 가족과 단란한 시간을 보낸 뒤 다음 주부터 광고촬영과 행사, 아이스쇼 연습 등 빡빡한 일정을 시작한다.

조은지기자 zone4@seoul.co.kr
2010-04-01 2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